광주전남연구원, 흑산공항 조기 건설을 위한 전문가 의견 수렴

[전남=환경일보] 현용일 기자 = 광주전남연구원(원장 박성수)은 4월 6일(금)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에서 흑산 공항 조기 건설을 위한 다각적 방안 모색을 위해 토론회를 개최한다.

흑산공항 건설은 문재인 정부 국가균형발전 정책의 추진과제인 3·6·5생활권 구축과 함께 섬 주민 및 관광객의 교통개선, 관광수요 증가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위해 중요한 사업이나, 지난 `16. 11월 국립공원위원회 심의가 보류 되는 등 지연 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날 토론회에서는 국토교통부 이보영 항공정책실장이 흑산공항 건설사업의 필요성을 설명할 예정이다. 주요한 내용은 흑산도 및 인근 낙도지역 교통 기본권 제공, 정주여건 보장, 서남해안 해양주권 수호 및 해양자원 보호, 국립공원 관광 수요 증대, 철새 보호 대책 수립, 육상 및 해양 동식물 보호 등 친환경 공항계획이다.

이어서 목포대학교 이종화 교수의 사회로 조상필 광주전남연구원 도시기반연구실장, 김정춘 섬생태연구소 소장, 정일윤 흑산권역개발추진협의회장, 김재은 목포대학교 교수, 김정선 전라남도 건설도시국장이 토론을 통해 `18. 4월 국립공원위원회 심의를 앞두고 흑산공항 건설의 당위성 등 최적의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또한, 이날 토론회에는 더불어 민주당 이개호, 안규백 국회의원과 민주평화당 윤영일, 김경진 의원이 참석하여 전남지역 발전을 위한 흑산공항 건설에 힘을 더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