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20일간 조업중지 명령, 시민단체 ‘제대로 된 첫 행정조치 ’

[환경일보] 영풍석포제련소가 환경법 위반행위로 처음으로 조업정지 처분을 받은데 대해 영남지역 시민단체들이 일제히 지지 의사를 표명했다. 아울러 시민단체들은 한발 더 나아가 이번 기회에 영풍석포제련소를 폐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영풍제련소봉화군대책위원회, 영양댐대책위원회, 안동환경운동연합, 낙동강사랑환경보존회 등 안동·상주·구미·대구·창녕·창원·양산·부산의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영풍제련소 환경오염 및 주민건강 피해 공동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6일 성명을 내고 “이번 경북도의 행정조치는 영풍제련소 48년 역사에서 첫 조업중지 명령이 이행된 것으로, 48년 영풍의 낙동강 오염행위에 대한 사실상 제대로 된 첫 행정조치라 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대책위는 “영풍그룹은 이번 행정조치를 겸허히 수용하고 결자해지의 자세를 보여야 한다”며 “이제 영풍은 더 이상 낙동강을 마음대로 주물러댈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그렇지 않고 만약 이번 행정조치에 불복하고 행정소송 등으로 대응한다면 1300만 영남인 전체의 공분을 사게 될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비판했다.

현재로서 경상북도의 조업중지 조치에 대해 영풍석포제련소가 행정소송을 제기할 것인지는 분명하지 않다. 영풍석포제련소 측은 “검토해보겠다”며 확답을 피하고 있는 상황이다.

신라대학교 평생교육원 박용수 책임교수는 부산의 백화점 앞에서 영풍석포제련소의 책임을 묻는 1인 시위를 진행했다. <사진=박용수 교수 제공>

대책위 고문을 맡고 있는 신라대학교 평생교육원 박용수 책임교수는 “이번 기회에 영풍제련소에 대한 폐쇄까지 심각히 고려해야 한다”며 “1300만 영남인의 식수원인 낙동강 최상류에 아연공장이 있다는 사실은 누가 보더라도 이해할 수 없는 비상식의 극치이고, 이제 더 이상 식수원 낙동강에서 아연공장이 가동되는 사실을 받아들일 수 없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대책위는 성명을 통해 “영풍그룹은 이제 낙동강을 떠날 때가 됐다. 영풍그룹은 오늘의 사태에 대해 1300만 영남인들에게 머리 숙여 사죄하고, 이제 그만 낙동강을 떠날 것을 엄중히 경고한다”며 “만약 또다시 어설픈 대책 운운하며 공장을 가동한다면 우리는 영풍그룹 전체의 불매운동까지 불사하며 영풍그룹의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대책위는 영풍석포제련소 문제에 정부가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요구했다. 대책위는 “48년 간 영남인의 식수원 낙동강이 영풍제련소에 의해서 심각하게 오염된 것을 사실상 정부가 방치해온 것이 사실”이라며 “문재인 정부가 영풍제련소 사태의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줄 것을 1300만 영남인의 이름으로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