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노위 한국당 의원들, 재활용폐기물 현장간담회 개최

[환경일보] 국회환경노동위원회 자유한국당 소속 임이자·문진국·신보라·장석춘 의원이 10일 재활용폐기물 대란과 관련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재활용폐기물 회수·선별업체(㈜푸를청)를 방문해 현장간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현장간담회는 오후 3시 재활용폐기물 회수·선별업체(㈜푸를청)를 방문해 재활용폐기물 회수·선별과정을 살펴보게 된다.

이어 환경부, 재활용폐기물 회수·선별사업자, 재활용사업자, 아파트 수거 계약업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간담회를 통해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임이자 의원은 “지난해 7월 중국 환경보호부가 환경오염 등을 이유로 폐플라스틱, 분류하지 않은 폐지, 폐금속 등 고체 폐기물 24종의 수입을 중단하겠다고 발표했음에도 정부가 이에 대한 대비를 하지 않아 재활용폐기물 대란이 발생했고, 이로 인해 국민들께서 불편을 겪고 있다”며 “이번 현장간담회를 통해 정부의 재활용 정책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도출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임 의원은 지난해 환경부 국정감사에서 “환경부가 2015년부터 페트병 등에 대한 포장재 재질·구조 개선에 관한 기준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지만 기업들의 인식부족, 평가 담당인력 부족, 처벌규정 부재, 인센티브 유인책 부족 등으로 인해 제도가 표류되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