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SK E&S 등과 함께, 18세까지 의료비, 미세먼지측정기 등 지원

‘소아천식 어린이 지원사업’ 업무협약에 참여한 이영문 대표이사), 김연순 사무총장), 윤준병 행정1부시장, 유정준 SK E&S 대표이사, 최열 환경재단 이사장)의 모습(왼쪽부터) <사진제공=환경재단>

[환경일보] 김민혜 기자 = 4월9일, 서울시 신청사에서 환경재단(이사장 최열)은 소아천식 어린이 본격 지원을 위해 친환경에너지기업 SK E&S,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서울시공공보건의료재단과 함께 ‘저소득층 소아천식 어린이 지원사업 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에 따라 환경재단은 4개 기관과 함께 ‘소아천식 어린이 지원사업’을 공동 추진해 환경성 질환과 경제적 어려움으로 고통 받는 저소득층 어린이의 치료를 돕고 의료취약계층에 대한 나눔 문화 형성, 지역사회 건강증진을 도모하는데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소아천식 어린이 지원사업은 지난해부터 환경재단과 SK E&S,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시행한 것으로, 1기 모집을 통해 총 25명을 선정하여 치료비 및 천식 유발인자를 제거하는 맞춤형 생활환경개선을 지원해오고 있다.

올해는 환경재단과 서울시, 민간기업 ‘SK E&S’,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서울시공공보건의료재단의 민관협력 확대를 통해 ‘저소득 소아천식환자’ 30명을 추가 선정할 예정이며, 5월부터 총 55명에게 월 25만원 내 의료비를 지원하며 만18세까지 지속 치료로 완치율을 높인다. 매년 지원 아동을 확대해 지원할 계획이다.

‘소아천식 어린이 지원사업’ 업무협약 단체사진

‘소아천식 어린이 지원사업’은 지자체 최초 ‘환경성질환 치료 프로젝트’로 의료취약계층의 건강격차를 해소하고 새롭게 제기된 미세먼지 건강문제에 적극 대응하는 사업이다. 소아천식과 경제적 어려움의 이중고를 겪는 저소득층 어린이를 적기에 발견, 완치될 수 있도록 장기 치료를 지원함으로써 의료·복지 통합서비스를 강화한다.

지원 대상은 서울시 거주 만12세 이하 저소득층 소아천식환자(의심자)이다. 해당 어린이는 만 18세까지 매년 정기검진을 통해 완치될 때까지 지원받는다. 올해는 30명을 추가 선발해 의료비를 지원할 예정이며, 매년 지원 어린이들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선정 범위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중위소득 80% 이내 가구, 중위소득 100%이내 가구이다. 시는 보건소, 협력병원과 연계해 대상 소아천식 어린이를 선정한다.

의료비지원 대상 신청접수는 4월20일까지 해당 동주민센터나 보건소를 통해 서울시로 신청하거나, 환경재단으로 직접 신청 접수할 수 있다. 최종지원대상자로 선정된 가정을 대상으로 5월초 사업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의료비는 월 25만원 이내로 치료비와 약제비를 지원한다. 각 가정에 미세먼지 농도측정기와 미세먼지 투과방지 마스크도 제공한다. 시는 어린이가 입원이나 합병증으로 고액 진료비가 필요할 경우 전문가 자문회의를 통해 추가 지원할 예정이다.

의료비 지원은 어린이가 기존 치료병원을 포함해 집 가까운 모든 병원에서 치료받을 수 있도록, 사후 지급방식으로 지원한다. 경제적 부담 등으로 협력병원(서울아산병원, 서울의료원, 함소아한의원 6개 지점)을 이용할 경우에는 선 지불 절차 없이 월 한도 내에서 진료 받을 수 있다.

또 대상자 중 10가구를 선정, 맞춤 생활환경 개선비를 지원한다. 개별 가정 실태조사를 실시, 전문 기관을 통해 천식,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요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해 어린이의 치료율을 높인다. 진드기·곰팡이 제거, 공간 살균 및 소독, 도배 등으로 환경개선을 지원하며 필요시 공기청정기 지원, 이불 교환도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