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라이프
개인회생자대출, ‘갈아타기 혜택’ 금리부담 완화 방안 조건은

이미 대출을 받아 법정 최고금리 인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이용자를 위해 금리를 갈아탈 수 있도록 하는 ‘금리부담 완화 방안’이 시행된다.

현재 대출 금리가 연 24%를 초과하며, 연체 없이 3년 이상 성실 상환자가 대상이다. 하지만 3년 이내 최근 대출이 집중된 이용자는 소급적용 대상자에서 제외되어 만기가 돌아와 계약을 갱신하거나 계약 연장할 때 적용된다.

기존 고금리를 낮추려면 갱신 기간이 많이 남은 사람은 거래중인 금융회사 중도상환수수료가 최고금리 인하분인 3.9%보다 낮은지 확인 후 신규대출을 받아 중도상환하는 이른바 ‘갈아타기’도 고려해볼 수 있다.

고금리 대출 이용자는 대출 선택 제한이라는 불리한 상황과 자금 마련 절박성으로 인해 이자율을 합리적으로 비교하지 못하고, 금융업체는 개인신용대출의 심사기준을 높이고 대출 규모를 축소하는 시장 상황에서 업체 선정과 상품 선정이 중요한 사항이라고 말한다.

개인회생대출조건은 대출을 받고자 하는 원인과 내용에 따라 다르므로 본인에게 맞는 개인회생대출을 찾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회생변제금을 20회차 이상 납부했다면 14.9%부터 낮은 금리로 적용 가능한 상품을 이용할 수 있어, 고금리를 이용한다면 저금리 대환 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대출을 사용하는 건수가 많을 때에는 개인회생대환대출을 이용해 한 곳으로 묶어서 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이자를 여러 곳에 납부하면 자칫 이자 납입 일자를 놓치는 경우가 있어 회생 면책 이후 신용에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는 효과도 볼 수 있다.

최근 개인회생 미납금이 없어야 ‘기간단축변경안’을 제출할 수 있기 때문에 요건 충족이 되지 않은 개인회생미납자들을 위한 상품도 이용해 보는 것이 좋다.

개인회생대출에 대해 전문가는 "본인에게 맞는 개인회생대출을 선택해 최대의 혜택을 보는 것이 위기를 모면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므로 신중하게 알아보고 결정해야 한다"고 전했다.

한소정 기자  sgosari@gmail.com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소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제14차 물관리 정책 토론회
[일연 유현덕의 캘리그래피] ‘견우와 직녀’
[일연 유현덕의 캘리그래피] ‘칠석’
'다량배출사업장 음식물쓰레기 재활용 방안' 토론
[일연 유현덕의 캘리그래피] ‘말복’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에너지내일로’ 7일차 - 경북 영덕‘에너지내일로’ 7일차 - 경북 영덕
[기고] ‘에너지내일로’ 6일차 - 경북 안동, 의성[기고] ‘에너지내일로’ 6일차 - 경북 안동, 의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