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사분야 및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 총 22가지 무료수강

이미지 컷.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사회교육중앙회가 취업준비를 해보고자 무료구인구직사이트나 취업정보사이트 등의 구인구직정보열람을 희망하거나, 자기개발을 위해 고용노동부 국비지원센터나 여성인력개발센터를 포함한 다양한 교육시설에서의 무료직업교육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개설된 심리상담사자격증(심리치료사) 등 22가지 자격증종류에 전액무료로 인터넷강의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자기개발지원의 취지는 취업준비를 위해 일자리사이트나 채용사이트 등의 취업사이트 무료구인정보(구인광고)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대인관계 상담관련 직종과 교육관련 직종 무료자격증강의제공으로 취업경쟁력 향상을 도모하고, 심리학이나 교육학 및 사회복지학 등에 자기계발을 희망하는 이들에게는 조건 없이 전액무료로 인터넷강의(무료인강)를 지원코자 사회교육중앙회가 사회공헌활동으로 마련했다.
 
무료자기개발지원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간 추천인란에 “사회교육” 기재 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 강의무료오픈 처리된다.

신청자들은 개설된 심리상담사분야 및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 총 22가지 1급2급 자격증종류 중 3과정까지 선택해 조건 없이 전액무료수강 가능하다.
 
또한 무료지원 취지에 따라 신청간 일체의 제출서류(국비지원무료교육종류인 취업성공패키지12유형, 고용노동부 구직자 실업자 내일배움카드신청 및 재직자근로자카드사용, 국민행복카드와 고운맘카드, 아이행복카드 및 아이사랑카드 등)는 없다.
 
이들과 더불어 자기개발을 위해 큐넷(Q-Net)이나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등의 국가공인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 등 국가자격증취득 준비생, 의사소통과 수업운영능력 향상을 원하는 사회복지사자격증•한국어교원자격증•보육교사자격증 관심자, 아이사랑보육포탈이나 육아종합지원센터 및 아이돌보미서비스 등의 교육정보를 통해 올바른 자녀교육을 해보고자 하는 이들도 이번 무료지원이 좋은 기회라고 교육원 담당자는 말했다.
 
개설된 전 자격증과정은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4주에서 6주 기간에 인터넷강의와 자격증시험이 진행된다. 교재는 자료실에서 무료다운로드 가능하며 취득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 있으므로 취업과 자기계발 등의 목적으로 활용된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다양한 취업준비생(고졸취업 및 대학생취업 등의 청년취업, 여성취업이나 전업주부취업, 시니어일자리취업 등)의 구직활동을 돕고자 홈페이지 취업지원센터를 마련했다.

이를 통해 일자리구인정보 및 구인사이트정보, 무료이력서양식다운로드방법, 홈플러스 문화센터와 롯데마트문화센터 및 이마트문화센터 강사지원방법,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나 한국사회복지사협회포털 등에서의 자원봉사신청방법 등을 무료제공하고 있다.
 
심리상담사분야는 심리검사(MBTI검사와 DISC검사 및 에니어그램테스트 등), 심리상담 기법(기록상담 및 위기상담 등), 심리치료(인지행동치료와 미술치료 및 놀이치료 등), 감정코칭(대인관계향상 및 자기성장프로그램 등)을 통해 스트레스 푸는법 및 정서안정을 돕고 직업적성테스트 등으로 진로상담을 실시하며 우울증을 포함한 심리장애극복을 돕는다.
 
사회교육중앙회에 개설자격증 종류에는 가족심리상담사(가족상담센터 부부상담클리닉), 아동심리상담사 및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과 명리심리상담사(사주명리학 무료만세력보기) 등이 해당되며 취득 후 심리상담센터(심리상담소)와 건강가정지원센터 및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기업의 CS교육과 리더십교육담당, 집중력장애 극복을 돕는 학습클리닉센터를 포함한 다양한 대인관계 및 상담, 교육관련 직종에서 활용된다.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는 집중력높이는 법이나 공부 잘하는 법 등의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학습지도를 실시하며, 인성교육프로그램으로 ‘긍정의 힘’을 높여 아이들의 올바른 성장을 돕는데 목적이 있다.

주요 활용처로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포함한 학교기관, 학원 및 공부방창업이나 지역아동센터취업, 방과후학교를 포함한 다양한 학습시설 등이 해당된다. 자기주도학습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방과후교사), 인성지도사 등이 개설자격증종류에 포함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