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제품 선‧화주 13개사와 상생발전 업무협약 체결

[환경일보] 강재원 기자 =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4월25일 한국해운조합, 철강제품 선‧화주 13개사와 ‘연안해운 분야 철강제품 선ㆍ화주 상생발전 및 전환교통 지원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철강, 연안해운 업계 간 신뢰‧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친환경 운송수단인 연안해운의 화물운송 분담률을 높이며, 합리적인 운임을 결정하는 등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추진됐다.

협약에는 철강제품 연안운송 활성화와 관련산업 진흥을 위해 ▷정부는 선‧화주 의견을 수렴해 규제완화와 제도개선을 추진할 것 ▷선‧화주 연안해운 시장 상생협력을 위해, 합리적인 단가산정과 공정경쟁 저해행위예방 등 세부과제를 실천할 것 등의 내용이 담길 예정이다.

해양수산부는 2014년 ‘석유제품 선ㆍ화주 상생발전 협약’을 체결하고, 석유제품 운송료 산정기준과 표준계약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업체 개별적으로 적용하던 운임기준과 계약기준을 표준화함으로써 안정적 연안운송 기반을 조성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강준석 해양수산부 차관은 “2014년 석유제품 분야에 이어 이번 철강제품 분야에서도 상생발전 협약을 체결할 것”이라며 “선‧화주 간 연안운송 활성화와 거래질서 확립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향후 본 협약을 성실히 이행해 상생협력 문화를 연안운송 시장 전체로 확산하는 마중물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