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27일 두 정상이 군사분계선에서 역사적인 만남을 시작한 이후부터 환담까지 비공개로 진행된 대화내용을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브리핑을 통해 공개했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브리핑 전문과 오전 회담 마무리 발언을 통해 두 정상이 군사분계선에서 역사적인 만남을 시작한 이후부터 환담까지 비공개로 진행된 대화내용을 공개했다.

<사진제공=청와대>

남북 정상이 첫 만남을 가진 이후 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과 역사적 악수를 하면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남측으로 오시는 데 나는 언제쯤 넘어갈 수 있겠느냐”라고 대화를 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남측으로 넘어온 뒤 “그럼 지금 넘어가볼까요?”라고 하면서 문 대통령의 손을 이끌었다. 그래서 오늘 김 위원장과 문 대통령은 예정에 없던 군사분계선을 넘어 북측에서 사진을 찍게 됐다.

<사진제공=청와대>

문 대통령은 행렬 의장대와 같이 행렬하며 김 위원장과 걸어오면서 “외국 사람들도 우리 전통 의장대 좋아한다. 그런데 오늘 보여드린 전통의장대는 약식이라 아쉽다. 청와대 오시면 훨씬 좋은 장면 보여드릴 수 있다”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아 그런가요? 대통령께서 초청해주시면 언제라도 청와대에 가겠습니다”라고 화답했다.

이어서 의장대 사열이 있었다. 김정은 위원장은 의장대 사열이 끝나고 양측 수행원과 악수를 나눈 뒤 “오늘 이 자리에 왔다가 사열 끝내고 돌아가야 하는 분들이 있다”이렇게 말했고, 이에 문 대통령은 “그럼 가시기 전에 남북 공식 수행원 모두 기념으로 사진을 함께 찍었으면 좋겠다”고 제안해서 예정에 없던 포토타임이 이뤄졌다.

그리고 평화의 집으로 이동한 이후에 평화의집 로비 전면에 걸린 민정기 화백의 북한산 그림을 보면서 김 위원장이 “이건 어떤 기법으로 그린 것이냐”고 질문을 했고 문 대통령이 “서양화인데 우리 동양적 기법으로 그린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