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이앙보다 노동력 적고 수량·사료가치·경제성 높아

[환경일보] 강다정 기자 =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쌀 생산조정제 시행과 함께 조사료의 자급률을 높이기 위한 사료용 벼의 담수직파 재배법과 알맞은 품종을 소개했다. 담수직파 재배법은 논에 물을 가둔 뒤 논바닥을 고르고 싹 튼 볍씨 종자를 표면에 뿌리는 방법이다. 

이는 쌀이 과잉 생산되지 않도록 조절하고 사료용 벼의 수확량을 늘려 값비싼 수입 사료를 대체할 수 있는 방안으로 제시되는 재배법으로 사료용 벼를 안정적으로 많이 생산하기 위해서는 ‘목우’나 ‘영우’ 품종을 선택하고, 기계이앙보다는 담수직파가 노동력은 적고 수량성이나 사료 가치, 경제성 등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료용 벼의 담수직파 재배 방법은 일반 벼 재배법과 비슷하지만 사료용 벼는 식물체 전체 양이 많아야 하므로 질소 비료를 10a당 18kg 사용해 일반 벼 재배보다 많다. 담수직파는 기계이앙보다 10a당 총체수량이 8.8%(160㎏) 높고. 이삭건물중은 10a당 60kg로 무거워 사료가치가 높다. 

또한, 기계보다 노력과 시간이 적게 들고, 생산비를 줄일 수 있어생산액이 증대돼 수익도 10a당 7만9260원 높다. 사료용 벼는 물빠짐이 좋지 않은 논에서도 재배가 가능하다. 재배방법이 일반 벼 재배와 같고 10월 전에 수확이 가능해 동계 사료 작물과의 2모작 재배에도 좋다. 

벼 재배 농가는 농기구에 새로운 투자가 필요 없고, 일반 벼에 비해 탈곡·건조·저장·도정 과정이 필요 없어 비용을 낮출 수 있다. 축산 농가는 값비싼 수입 사료를 대체할 수 있고, 영양 가치와 가축이 잘 먹기 때문에 큰 노력 없이 조사료 생산단지 규모를 확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오인석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중부작물부장은 “사료용 벼를 중심으로 한 논 이용 조사료 생산 기술을 확대 보급해 쌀의 적정생산과 경지이용률, 곡물자급률을  높여 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