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작물 이삭 80% 패고 4일 이상 비 예보 없을 때 제조

저(低)수분 풀사료 건초

[환경일보] 강다정 기자 =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비가 적은 5월은 ‘저(低)수분 저장 풀사료’ 만들기에 알맞은 때라며 생산 방법을 소개했다.

건초는 산업체와 농가에서 섬유질배합사료를 만들 때 주로 이용하며, 수입 풀사료의 90% 정도를 차지한다.

우리나라에서도 대표 겨울 사료 작물인 이탈리안 라이그라스(이하 IRG)를 이용하면 건초(수분 함량 20% 이하)와 헤일리지(수분 함량 40% 전후) 등 다양한 저 수분 저장 풀사료를 충분히 만들 수 있다.

수확 시기를 맞은 IRG는 이삭이 80% 정도 팰 즈음 4일 이상 연속으로 비가 오지 않는 날을 정해 저수분 풀사료를 만든다. 먼저, 이슬이 걷히는 오전 9시 이후에 수분 증발 촉진 장치를  부착한 ‘모우어 컨디셔너’로 수확하고, 반나절에서 하루 정도 그대로 둬 바람과 햇빛으로 수분을 날려 보낸다.

수확한 작물로 건초를 만들려면 수확한 다음 날부터 3일 정도 1일 1회 뒤집는 기계(테더)로 뒤집고(반전), 헤일리지를 만들려면 풀을 벤 후 2일 정도 뒤집는 작업을 해준다. 마지막으로 잘 말린 풀은 집초기)(풀 모으는 기계)로 모아 바람골을 이용해 반나절 정도 더 말린 다음, 오후에 두루마리(롤) 형태로 만들어 비닐로 감는다(곤포 작업). 이렇게 보관하면 품질 변화 없이 질 좋은 상태로 소에게 먹일 수 있다.

아울러, 건초를 생산할 때 수확량(40톤 이상)이 많으면 뒤집는 횟수를 1일 2회로 늘려준다. 일기 예보 중 하루 정도 비가 오는 날이 있으면, 풀을 벤 후 첫날은 비를 맞히고 4일 정도 뒤집어 주면 큰 품질 변화 없이 건초 생산이 가능하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초지사료과 김지혜 농업연구사는 “다양한 저수분 저장 풀사료 생산으로 국내산 풀사료의 활용도를 높이면 수입 풀사료를 대체할 수 있다”라며 “건초를 만드는 중간에 비가 오면 말리는 것을 멈추고 헤일리지용 풀사료 미생물 첨가제를 넣어 헤일리지를 만드는 것이 좋다”라고 농가의 관심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