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생물자원관 13회 자생 동·식물 세밀화 공모전 개최

[환경일보]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은 우리나라 생물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알리기 위해 ‘제13회 자생 동·식물 세밀화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일반과 학술묘사 분야로 나눠 이달부터 8월까지 공고하고, 8월16일부터 24일까지 작품을 접수받는다.

일반 분야는 성인(대학생 포함)과 함께 초‧중‧고생 및 청소년 모두 접수 가능하며, 학술묘사 분야는 성인만 접수를 받는다.

올해로 13회째를 맞는 이번 공모전은 ‘기억해야 할 소중한 우리 생물’이라는 주제로 멸종위기 야생생물, 고유종 등의 자생생물을 묘사해야 하며, 재배 또는 사육되거나 외래종인 경우 대상에서 제외된다.

멸종위기 야생생물과 고유종 목록은 ‘한반도의 생물다양성’ 누리집(species.nibr.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미령作 <동굴속 꼬마포유류 관박쥐 자세히 살펴보기> 12회 성인부 대상 <자료제공=국립생물자원관>

일반 분야의 성인부는 자생생물의 생태적 묘사가 필수인 반면, 학생부는 선택사항이다. 학술묘사분야의 경우 1개체의 단독 작화로 스케일바와 부분도가 포함돼야 한다.

응모자는 4절 크기(394㎜×545㎜)의 원화와 함께 참가신청서와 기타 구비서류를 국립생물자원관 누리집(www.nibr.go.kr)에서 내려받아 작성한 후 국립생물자원관 전시교육과에 우편 또는 방문 접수하면 된다.

이번 공모전은 참가자가 작화 대상을 선택한 취지를 별도 서식에 기술해야 하며, 관찰 및 작화를 위해 멸종위기 야생생물을 채집하거나 서식지를 훼손하는 행위 등을 하면 안 된다.

생물의 생활사, 번식방법 등 생태적 특성을 직접 관찰하고 작화했는지 여부, 작화 대상의 생물학적 특성과 정확성, 학술요소와 세밀성, 구도, 생동감 있는 표현 등을 기준으로 심사할 예정이며 심사 결과는 국립생물자원관 누리집에 9월 중순에 발표된다.

일반 분야, 학술묘사 분야 통틀어 성인부 대상 1명에게는 환경부 장관상과 상금 500만원이, 학생부 대상 3명에게는 환경부 장관상과 문화상품권 50만원이 각각 수여된다.

이밖에 성인부 최우수상 3명에게 상금 300만 원, 우수상 5명에게 상금 100만원, 입선 6명에게 상금 50만원 등이 각각 수여된다.

학생부의 경우 최우수상 6명에게 문화상품권 20만원, 우수상 12명에게 문화상품권 10만원, 입선 18명에게 기념품 등이 수여될 예정이다.

국립생물자원관 서민환 생물자원연구부장은 “올해로 13회를 맞는 공모전에 우리가 관심가지고 지켜야 자생생물의 모습을 담아낸 좋은 작품이 접수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