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기술 대비 설치비 53%↓ 무설치 대비 수량 최대 23%↑

작물생육 전경

[환경일보] 강다정 기자 =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논의 본래 기능은 해치지 않으면서 재배하는 밭작물의 생산성은 높이는 저비용 물 관리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논은 벼 재배 시 물을 가둘 수 있도록 인위적으로 조성한 농경지로 이 때문에 밭작물을 재배할 경우, 침수나 과습 피해를 입어 생산성 하락으로 이어졌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농촌진흥청은 땅을 파지 않고 배수관(암거관: 물빠짐을 좋게 하기 위해 지하에 고랑을 파고 묻는 관)을 묻는 ‘트랙터 부착형 무굴착 암거배수’ 기술과 자동 물 빠짐과 물대기 기능을 갖춘 논 지하수위 제어시스템을 개발했다.

트랙터 부착형 무굴착 암거배수는 일반 트랙터에 매설기를 연결해 주행과 동시에 부직포로 감싼 땅 속 배수관과 충전재인 왕겨를 묻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흙을 깊게 뒤섞지 않아 땅속 양분을 그대로 유지하고 땅의 수평을 깨뜨리지 않아 언제라도 다시 논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콩을 재배했을 때 수량은 10a당 365kg으로 무설치 재배 296kg에 비해 최대 23% 많았다. 땅 속 배수관을 설치하는 비용은 헥타르(ha)당 약 650만 원으로, 땅을 파고 관을 묻는 굴착식 암거배수(1370만 원)에 비해 53% 이상 줄일 수 있다. 지하 배수량은 하루에 42mm로 기존 방식 29mm에 비해 42% 정도 많다.

논 지하수위 제어시스템은 물 빼기와 물대기를 관리하는 수위제어기를 설치해 지하수위를 조절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땅속 배수관을 설치한 논에 수위제어기를 추가로 설치하면, 가뭄 및 장마 시 물 수위를 적절히 조절함으로써 작물 생육에 유리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콩을 재배했을 때 수량은 10a당 386kg으로 무설치 재배 307kg에 비해 최대 26% 늘어났다. 무굴착 암거배수관 매설기와 지하수위 제어시스템 기술은 특허 출원했으며, 영농 현장 실증 평가 완료 후에 산업체 기술 이전을 거쳐 농가에 보급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생산기술개발과 정기열 농업연구관은 “물 관리 기술이 개발됨에 따라 논에서 재배하는 밭작물이 늘 것으로 기대되며, 정책사업을 적극 반영하고 농가 기술 보급에도 힘써 국산 밭작물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