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공동체 활성화 포럼 개최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행정안전부 지방자치인재개발원(원장 박병호)은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17일부터 2일간 시·도 공동체 담당 공무원, 중간지원조직 등 공동체 관계자 100여명을 대상으로 지역공동체 활성화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지역공동체 실무강의, 활성화 우수사례 공유, 활성화 방안 패널 토의 및 우수 현장방문으로 구성된다. 첫 순서로 대전대학교 곽현근 교수가 ‘지역공동체와 풀뿌리 주민자치’ 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한다. 그 다음은 지역공동체 활성화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갖는다.

끝으로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전대욱 수석연구원이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주민참여와 지속성 강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발표하고, 여러 토론자가 참여하여 공동체 활성화에 대해 활발한 논의를 이어간다.

이틀째에는 행정안전부 지역공동체과에서 지역공동체 정책방향을 설명하는 시간을 갖는다. 완주군 자립형 마을회사 1호, 대한민국 최초로 운영되는 건강힐링마을 ‘안덕마을’을 방문해 지역공동체 현장의 비결을 배우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박병호 행정안전부 지방자치인재개발원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자치단체에서 민·관 협업체계에 기반한 거버넌스 역량을 강화하는 등 지역공동체가 활성화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