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지방환경청, 업체 관계자 14명 검찰에 송치

범죄 구조도 <자료제공=원주지방환경청>

[환경일보] 강재원 기자 = 환경부 산하 원주지방환경청(청장 박미자)은 전국 지정폐기물 불법처리업체 12곳을 적발하고 업체 대표 등 관계자 14명을 지난 3일 청주지방검찰청 충주지청에 송치했다.

지난해 11월부터 최근까지 중앙환경사범수사단과 공조수사해 적발한 이들 업체들은 무허가 지정폐기물 처리, 폐기물처리업 상호 대여, 올바로시스템 조작으로 폐유 등 총 1425톤에 달하는 지정폐기물을 2015년 1월부터 약 3년간 불법 처리했다.

이번 사건은 지난해 6월 충북 충주시에 소재한 지정폐기물 수집·운반업체 A사의 불법행위 조사에서 시작됐다. 수사과정에서 추가적인 불법행위와 공모관계 등이 밝혀지면서 경남 6곳, 충북 3곳, 부산·강원·경북 각 1곳 등 전국에 걸쳐 12곳이 적발됐다.

특히, 경남 의령군에 위치한 무허가 지정폐기물 처리업체 B사는 합성수지의 검은색 안료(착색제)로 사용되는 정상적인 카본블랙(탄소100%)을 제조하는 대신, 불법으로 위탁받은 폐유와 분진 635톤을 혼합하는 방식으로 수년간 불법 제조·판매해 부당수익금 3억2000만원가량을 챙겼다.

또한 강원 동해시의 무허가 지정폐기물 수집·운반업체 C사는 부산광역시에 위치한 폐기물처리업체 D사 직원과 공모관계를 맺고, D사 거래처 5곳의 지정폐기물 수집·운반업 상호를 빌려 폐유 등 지정폐기물 790톤을 불법으로 운반·처리했다.

이번 수사의 발단이 된 지정폐기물 수집·운반업체 A사는 폐기물처리업체 E사(충북 진천군 소재)와 공모해 A사와 E사 간에 적법하게 폐기물을 처리한 것처럼 올바로시스템에 거짓으로 입력했다. 이 같은 수법으로 지정폐기물인 폐유 1102톤을 총 69회에 걸쳐 E사가 아닌 타 업체(C사, D사)를 통해 불법 처리했다.

 최명식 원주지방환경청 환경감시과장은 “이번 적발을 계기로 앞으로도 중앙환경사범수사단과 정보공유와 공조수사를 더욱 강화해 관할지역에서 발생하는 환경범죄에 대해 ‘일벌백계(一罰百戒)’를 원칙으로 엄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