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뉴스 환경정책
커피숍·패스트푸드점 1회용컵 줄이기 나선다플라스틱컵 재질 단일화, 유색컵 사용 억제 등 자발적 협약

[환경일보] 환경부(장관 김은경)는 16개 커피전문점, 5개 패스트푸드점, 자원순환사회연대와 함께 1회용품을 줄이고 재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자발적 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자발적 협약식은 5월24일 오전 10시부터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진행되며 김은경 환경부 장관, 21개 커피전문점·패스트푸드점 사업자 대표 및 자원순환사회연대 이사장이 참석했다.

환경부는 지난해 4월 이후 관련 업계와 5차례 간담회를 통해 자발적 협약 내용에 대해 지속적으로 협의했다. 협의 결과 기존 자발적 협약(2013년)의 이행 사항을 한층 강화하고 참여 업체도 17개에서 21개로 늘었다.

재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재질을 단일화하고 유색컵의 사용을 억제하기로 했다.

텀블러 사용하면 100~400원 할인

먼저 이번 협약으로 1회용컵의 재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재질의 플라스틱컵, 유색 종이컵 등의 문제를 개선해 나가기로 했다.

플라스틱컵의 경우 협약 참여 사업자간 협의를 통해 재질 단일화를 추진해 재활용 과정에서 분리 선별을 쉽게 하고 재활용 제품의 품질도 높이기로 했다.

또한 재활용 과정에서 탈색 등 별도의 공정이 추가돼 비용이 상승하고 재활용제품 가격 하락의 원인이 되는 유색 또는 전면 인쇄된 종이컵은 사용을 억제하도록 했다.

텀블러 등 개인컵을 사용하는 소비자에게 혜택도 제공한다. 기존 협약에 따라 업체별로 각기 다른 혜택(가격할인, 쿠폰제공 등)을 가격할인 제도로 통일하고, 음료수 가격의 10% 수준에 해당하는 가격할인 혜택을 주도록 했다.

브랜드별 상황을 고려해 자율적으로 할인금액을 결정(100~400원)했고, 할인 시행시기 역시 업체별로 차이가 있다.

또한 텀블러 사용에 따른 혜택(인센티브)을 고객이 알 수 있도록 매장에 안내문을 설치하기로 했다.

아울러 자원재활용법에 따라 매장 내 사용이 금지된 1회용컵(플라스틱컵)에 대해서는, 매장 내에서 머그컵 등 다회용컵을 우선 제공하고 이를 이용할 경우 인센티브를 제공하도록 권장했다.

또한 지금까지 잘 지켜지지 않았던 전문 재활용업체를 통한 회수·재활용(기존 자발적 협약에서 권고 사항)에 대해서는 이번 협약에서 의무적으로 이행하도록 규정했다.

이에 따라 매장 내 회수된 1회용컵 및 부속품(뚜껑, 빨대, 컵 홀더 등)을 분리 선별해 전문 회수·재활용업체가 회수·재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협약사업자들은 회수·재활용량 등 이행 실적을 반기마다 환경부에 제출하게 했다.

이와 함께 사회공헌 활동의 하나로 길거리 전용 수거함 등을 설치해 사용된 1회용컵 회수를 촉진할 계획이다.

플라스틱컵 재질 단일화, 유색 종이컵 사용 억제 및 전문 회수·재활용업체를 통한 회수·재활용은 6월 중 업체별 상황을 고려(재고물량 소진, 전문 재활용업체 계약 등)한 세부계획을 마련한 후 추진할 예정이다.

김은경 환경부 장관은 서울 종로구 스타벅스 더종로R점을 방문해 일회용컵 사용을 줄이기 위한 캠페인을 진행했다. <사진제공=환경부>

환경부는 협약이행을 담보하기 위해 자원순환사회연대와 협약 이행실태를 정기·수시로 점검하고, 각 매장별 협약 이행여부를 확인할 계획이다.

협약을 성실히 이행한 업체는 우수업체로 지정 홍보하는 등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자발적 협약이 실효성을 확보할 수 있게 관련 업계와의 공조를 강화할 예정이다.

이날 협약식 이후 김은경 환경부 장관은 서울 종로구 스타벅스 더종로R점을 방문해 일회용컵 사용을 줄이기 위한 캠페인을 진행한다.

환경서약에 동참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머그컵을 증정해 다회용컵 사용을 이끌 계획이다.

김은경 환경부 장관은 “1회용품의 사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1회용품을 많이 사용하는 문화를 바꾸는 것”이라며, “이러한 친환경 소비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국민 모두가 힘을 모으길 바라며, 환경부와 관련업계도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정은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SL공사, 화재취약시설 현장안전점검
'라돈 저감 주택 시공 세미나' 개최
2018 KEI 환경평가본부 성과발표회
'제94회 KISTEP 수요포럼' 개최
SL공사, 주민대표와 ‘한마음 체육행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