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전기차 비율 10% 미만, 충전기 비율은 20%

[환경일보] 전기차 수량에 비해 충전기가 수도권에만 너무 편중됐다는 지적이다. 경기도의 경우 전기차 비율은 10% 미만이지만, 충전기 비율은 19.7%에 달할 정도다.

4월 현재 전국에 등록된 전기자동차는 3만893대이고 서울, 경기 등 수도권에 등록된 전기자동차는 8921대로 전체의 28.9%를 차지하고 있다.

환경부가 더불어민주당 신창현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전국 5101기의 전기차 충전기 중 약 37%인 1894기가 수도권에 설치됐으며, 특히 경기도에는 전기차 등록 비율(9.8%)의 두 배가 넘는 1007기(19.7%)의 충전기가 설치된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 충전기가 수도권에 집중돼, 제주도의 경우 전기차 숫자에 비해 충전기 비율이 너무 낮다.

비수도권에서는 제주도에 가장 많은 624기(12.2%)의 충전기가 설치됐지만 1만583대(34.2%)의 전기차 숫자에 비해 크게 부족했다.

6대 광역시 중에서는 대구 288기(5.6%), 부산 244기(4.7%) 순이었으며, 울산이 57기(1.1%)로 꼴지를 기록했고, 8개 도 중에서는 경기도에 이어 경남 329기(6.4%), 강원 271기(5.3%)이 뒤를 이었다.

또한 전체 충전시설 5101기 중 충전시간이 30분 내외인 급속충전기(2004기/39.2%)에 비해 3~4시간이 소요되는 완속충전기(3,097기/60.7%)의 비율이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나 전기자동차의 보급 확대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급속충전기의 설치는 한국환경공단 또는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지원하며, 공단을 통하면 국고에서 100% 지원하고, 지자체의 경우 국고 70%, 지방비 30% 비율로 지원된다.

이에 대해 신 의원은 “전기자동차의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충전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며 “다중이용시설의 충전시설 설치 등 주유소 수준의 충전망을 갖춰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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