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축산기술연구소, 핵군우 농가·일반농가 대상 분석 실시

[충남=환경일보] 김현창 기자 = 충청남도 축산기술연구소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도내 핵군우 농가(한우 유전능력 우수농가) 및 일반농가를 대상으로 한우 송아지 친자감별 사업을 시행한다.

친자감별 분석은 한우개량을 위한 가장 기초적이고 과학적인 혈통확인 방법으로, 송아지와 어미소의 모근(또는 혈액) DNA를 추출, 증폭, 분석해 유전자 동일성분석을 통한 친자유무를 판정하는 사업이다.

충남도 축산기술연구소는 지난해까지 주로 도가 추진하는 한우 핵군우 농가육성 사업에 참여하는 핵군우 농가의 송아지를 대상으로 친자감별을 실행해 왔다.

올해부터는 이러한 핵군우 농가에 분석을 희망하는 일반농가까지 대상을 확대할 방침으로, 각·시군 축협의 협조를 받아 분석을 추진할 계획이다.

충남도 축산기술연구소는 향후 경매시장에 출품하는 송아지는 필히 분석 증명서를 발급 받도록 하는 시스템을 적용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도 축산기술연구소는 올해 한우사육농가에 친자감별에 대한 인식확립 및 증명서발급 시스템구축에 대한 교육·홍보를 실시할 계획으로, 소비자의 신뢰도 향상으로 축산농가 소득증가에도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충남도 축산기술연구소 관계자는 “한우 개량을 위한 가장 기초적인 혈통확인 방법으로 한우 친자감별 사업을 도내 전체로 확대시킬 계획”이라며 “정확한 혈통정보제공 및 활용을 통한 도내 우량한우 기반 구축을 통한 한우의 품질 고급화로 농가소득 증대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