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사랑·생명존중·녹색환경보전 주제로 국민 정서 녹화한 작품

[환경일보] 강다정 기자 = 산림청(청장 김재현)은 6월 말까지 2018년 제7회 녹색문학상 작품을 공모한다. 녹색문학상은 숲사랑·생명존중·녹색환경보전의 가치와 중요성을 주제로 한 문학작품 중 국민의 정서녹화에 크게 공헌한 작품을 선정하여 수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응모 대상은 최근 3년간 최초 출간된 시·시조·동시·소설·동화·희곡·수필 장르의 작품집, 단행본으로 녹색문학상 후보 추천은 문학단체·출판사, 문학관련 학과가 설치되어 있는 대학(교)의 총장·전공교수 등과 작가 자신을 포함한 일반 국민 누구나 할 수 있다. 추천 기한은 6월 30일까지이며, 9월 30일에는 선정 결과를 발표하고 11월초 시상식을 개최한다. 

추천서 양식은 (사)한국산림문학회 누리집 공지사항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녹색문학상을 운영하는 (사)한국산림문학회는 전문 운영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수상자 1인을 선정하고 상금 3천만 원을 수여한다. 

역대 수상자는 2012년 1회 박희진 시인(산·폭포·정자·소나무 중 ‘낙산사 의상대 노송 일출’, ‘거연정’),  2013년 2회 현길언 소설가(숲의 왕국), 2014년 3회 조병무 시인(숲과의 만남 중 ‘숲의 소리를 들었는가’, ‘산을 오르다보면’), 이용직 소설가(편백숲에 부는 바람), 2015년 4회 김후란 시인(비밀의 숲 중 ‘비밀의 숲’), 2016년 5회 이순원 소설가(백년을 함께한 나무), 2017년 6회 임보 시인(산상문답), 김호운 소설가(스웨덴 숲속에서 온 달라헤스트) 등이다.

한국산림문학회 김청광 이사장은 “헐벗은 산을 푸르게 녹화한 나무와 풀, 숲처럼 우리 국민정서를 푸르고 맑게 만드는데 공헌한 많은 문학작품이 응모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