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접근성 향상 및 남북관계 개선에 따른 선제적 대응방안 모색

[양양=환경일보] 이우창 기자 = 강원도 양양군과 가톨릭관동대가 급변하는 외부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상호간의 유기적 연대 강화를 위해 손을 맞잡았다.

양 기관은 지난 5월 31일, 가톨릭관동대 마리아관 4층 대회의실에서 양양군수 권한대행인 신이선 부군수와 가톨릭관동대 천명훈 총장 등 관계자 20여명이 함께한 가운데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은 서울양양고속도로, 서울-강릉KTX가 연이어 개통됨에 따라 수도권과의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향상되고, 남북관계가 급변하는 상황에서 관학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공동대응 차원에서 마련되었다.

양양군은 지난 두 차례의 남북정상회담에서 우선과제로 동해북부선 철도 건설이 제시되고, 20여 년 전 추진하다 멈춘 양양신항만 개발 재추진을 위해 용역을 발주하는 등 남북정세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특히 최근 일부 대기업이 북방진출의 전략적 요충지로 수도권과 북한을 연결하는 동해안 시군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는 동향이 있어 이에 대한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신항만, 철도 등 국가주도 계획에 대한 선제적 대응방안 마련 ▲북방무역 중심지와 관광거점 역할 수행을 위한 상호 노력 ▲가톨릭관동대학교 양양캠퍼스의 활용방안 모색 ▲양 기관의 목적 달성을 위한 지역연계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등에 관하여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한편 이날 협약식에서는 지역의 장기 현안과제인 가톨릭관동대 양양캠퍼스 부지 활용방안에 대한 논의도 함께 진행되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양 기관은 매각을 통한 민간사업자 유치에서 한발 더 나아가 ICT(정보통신기술)를 기반으로 한 복합공간으로 공동 개발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으고, 타당성 검토 용역을 준비 중이다.

김호열 양양군 기획감사실장은 “양양국제공항과 십자형 고속도로, 신항만, 동해북부선 등 육상‧해상‧항공 교통망을 연계해 정부의 북방정책에 유기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며, “아울러 가톨릭관동대 양양캠퍼스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스마트 복합단지로 개발하는 방안을 강구해 지역경제를 견인하는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