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 접목한 미세먼지 측정·저감기술
빅데이터 활용한 예보 기술 선보여

[환경일보] 서효림 기자 = 국내 최대의 전시회인 국제환경산업기술·그린에너지전(이하 엔벡스2018)가 지난 5월 30일 코엑스에서 열렸다.

제40회 국제환경산업기술그린에너지전이 지난 5월 30일 열렸다.

환경부(장관 김은경)는 환경보전협회(회장 이우신)가 주최한 이번 전시회는 국내 중소환경기업의 해외는 물론 내수시장 개척을 위한 교량적 역할을 수행했다.

전시에 참가한 기업들은 트랜드를 소개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의 장을 공유하고, 미래성장 동력을 이끌어가기 위한 환경기술을 개발·실용화에 앞장섰다.

엔벡스2018에는 미국, 독일, 중국, 일본 등 19개국 240여 개 기업이 참가하며 1,000여 명의 해외 바이어를 포함해 4만여 명이 참관했다. 1979년에 시작하여 올해로 40회를 맞이하는 엔벡스2018은 국내 환경산업기술전시회 중 가장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

엔벡스2018은 환경산업기술 및 그린에너지 분야에서 총 천여 종의 기술과 제품을 선보였으며 최근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측정 및 관리, 저감 기술도 선보여 관련 분야 종사자 뿐 아니라 일반인 관람객의 관심을 모았다. 특히 사물인터넷(IoT) 플랫폼을 활용해 실시간 공기질을 측정(모니터링)하며 정화기계 자동제어까지 가능한 시스템과, 빅데이터와 연계하여 미세먼지 예보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 등이 주목을 받았다.

실내·차량용 공기질 측정기를 선보인 ㈜스마트시티그리드는와 초미세먼지는 물론 라돈까지 측정가능한 기기를 선보인 ㈜세스코가 측정기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누리플랜은 미세먼지 등을 포함한 입자상 물질 및 백연을 청정한 공기로 정화배출 시키거나 냉각 후 물로 침강시켜 배출하는 기술을 소개했다.

박람회는 해외 및 내수시장 개척을 위해 신기술을 소개하고 중소기업의 강한 기술을 홍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KT는 인프라를 통해 실내외 미세먼지 상태를 관리 및 분석하여 지역/계절/시간별 미세먼지 발생원 파악 및 예보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을 소개했으며 ㈜에이피엠엔지니어링은 대기 및 실내 공기 중의 초미세먼지를 측정하는 기기로 국내뿐 아니라 미국 등 선진국의 규격 승인 및 특허를 보유한 기술을 선보였다. 전기집진기를 전시한 (주)지이테크는 발전소, 석유화학 공장 등에서 발생하는 응축성 미세먼지를 정전기력을 이용하여 처리하는 고효율 기술로 산업관계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환경신기술(NeT) 인증을 받은 기술도 공신력을 갖추며 관람객의 발길을 사로잡았다. 대표적인 환경신기술로 탈황기술인 하수처리, 폐기물소각처리 등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황산화물을 99% 이상의 제거하는 비앤이테크㈜의 신기술과 하·폐수처리장 고도처리에 이용되는 죽암건설㈜의 질소와 인을 반응조간의 혼합을 통해 생물학적 방법으로 제거하는 기술, 폐슬러지로 악취제거 미생물을 배양하여 하수 슬러지, 분뇨 및 가축분뇨처리장 악취발생을 저감하는 ㈜한미엔텍의 기술이 소개됐다.

로얄정공은 원심탈수기를 소개해 우수제품 중 하나로 선정됐다. 로얄정공의 원심탈수기는 하수처리장, 오폐수처리장, 축, 분뇨 처리장 등에 설치되어 슬러지 처리의 최종단계를 책임지고 있다. 관계자는 “이물질 유입을 최소화한 견고한 디자인이며 안정감 있는 외관을 자랑한다”며 양측 회전체 축 부분과 중간 회전체 부분을 분리함으로써 수리, 점검이 용이하도록 디자인하여 사용성과 안전성을 높였다고 말했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환경산업연구단지를 소개하고 있는 송기훈 실장

한편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주관한 '2018년도 환경연구개발(R&D) 성과전시회'에서는 '환경연구개발과 함께하는 국민공감 혁신성장'이란 주제의 퀴즈 이벤트가 열려 관람객들과 함께 했다. 동시에 대학과 산업체 등 21개 기관의 혁신 기술개발 성과물이 전시되 해외 바이어들의 눈길을 끌었다.

폐플라스틱과 포장재 폐자동차 해체기술, LCD, LED 등 폐전자기기 등에 대한 재활용 기술은 국제적 문제가 되고 있는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한 핵심적인 기술이다. 한국환경공단 관계자는 "최근 환경기술이 배출물 처리에서 오염원인을 사전에 차단하는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환경기술인협회가 주최한 환경정책 정책 설명회와 최신기술 발표회 등 세미나도 별도로 진행돼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서의 친환경산업의 대한 기업과 국민들의 관심도를 실감할 수 있었다. 세미나에서는 화학물질의 대기 중 배출 규제에 대한 기업의 대응방안, 공업용수 등 하수처리수를 재이용한 무방류 시스템, 쓰레기 재활용 혁신 사례가 소개됐다.

또 이와 연계하여 국내 중소 환경기업의 해외수출 확대를 위한 포럼, 내수시장 개척지원을 위한 발전사 구매상담회도 함께 열려 국내 환경기업과 아시아 지역 환경분야 정부·공공기관 발주처도 참가했다.

환경산업기술원은 전시회 기간 중 홍보부스를 설치, 운영해 부스를 찾은 관람객들을 상대로 환경 퀴즈 행사 등을 펼치는 등 소통의 시간을 가져 호응을 얻었다. 아울러 (사)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 한국순환자원유통지원센터는 폐기물분리수거배출 및 재활용기술 등을 국민에게 널리 알리는 시간을 가졌다. 또 한국시멘트협회 자원순환센터는 소성로를 활용한 시멘트산업 순환자원 재활용 기술을 홍보했다.

이창흠 환경부 환경산업경제과장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환경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접하고 국내 환경기업들이 해외에 진출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정부차원에서도 지원을 강화해 환경 수출이 확대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