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그린시티 융복합 정책세미나’ 개최

국토연구원과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한국환경정책학회가 ‘스마트 + 그린시티 융‧복합 정책 세미나’를 공동 주최했다. <사진=강재원 기자>

[환경일보] 강재원 기자 = 우리나라는 미세먼지를 비롯한 각종 환경문제들을 시급히 해결해야 할 상황에 놓여 있다. 시민들도 자연스럽게 도시문제에 신경을 쓰기 시작했다. 이른바 ‘녹색도시’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게 도시를 ‘스마트시티’로 만들어야 한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정보통신기술과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해 도시의 한정된 자원과 자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녹색도시’와 ‘스마트시티’의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국토연구원과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한국환경정책학회는 5월30일 연세세브란스빌딩 세미나실에서 ‘스마트 + 그린시티 융‧복합 정책 세미나’를 공동 주최했다.

김동주 국토연구원장

김동주 국토연구원장은 개회사에서 “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이 발달하면서 스마트도시 정책은 자연스러운 것이 됐다”며 “이를 녹색과 환경에도 접목해야 하는데, 기술‧정책 측면에서 여러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심도 깊은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전했다.

변병설 한국환경정책학회장

변병설 한국환경정책학회장은 “우리 사회는 사람과 사람뿐 아니라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이 소통하는 시스템으로 변하고 있다. 우리 삶에 편리함을 가져오는 유용한 기술들이 도시에 접목되고 있다”며 “이러한 기술들이 '인류를 행복하게 할 것인가' 등 철학적‧윤리적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스마트시티는 도시효율성 극대화

이재용 국토연구원 스마트‧녹색도시연구센터장

다음으로 이재용 국토연구원 스마트‧녹색도시연구센터장이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스마트도시조성 전략’을 주제로 발표에 나섰다.

이 센터장은 스마트시티를 “도시공간에 정보통신 융합기술과 친환경기술을 적용해 도시기능을 효율화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도시”라고 정의했다. 그렇다면 스마트시티는 왜 필요한 걸까.

도시인구가 급속히 늘면서 기존 도시 인프라 공급방식으로는 이를 대처하기 힘든 게 현실이다. 이와 더불어 증가하는 도시에너지 수요를 조절하기 위해서도 스마트시티 정책은 필요한 상황이다. 에너지 효율성 정책을 병행하지 않고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산업 성장에 한계가 올 수도 있다.

이 센터장은 “도시문제가 발생했을 때 기존 도시계획은 대규모 재원을 투자해 물리적 기반시설 등을 건설하는 방식으로 해결했다”며 “스마트시티에선 필요한 곳에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효율성을 극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예를 들면 교통혼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에는 도로를 확장하거나 신규도로를 건설하는 방식을 사용했지만, 스마트시티에선 혼잡도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해 우회를 유도하거나, 교통신호를 제어하는 방식을 적용한다.

이 센터장은 스마트시티를 조성하기 위해선 중앙정부, 지방정부, 민간이 협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분야 간 단절돼 있는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통합플랫폼을 구축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규제 샌드박스’를 도입해 규제를 완화해 신산업군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언급했다. 실제로 일본에서는 국가전략 특구 안에 샌드박스를 설치했다. 이곳에서는 자율주행, 드론 등 미래기술과 4차산업혁명과 관련한 실증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그는 “시민참여형 스마트도시가 돼야 한다”고 전했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은 시민들에게 환경 센서를 배포하고, 각 정보를 통합해 지역별 환경 모니터링 결과를 제공했다. 이 센터장은 이러한 사례를 들며 “시민참여형 스마트시티는 빅데이터를 만들어가는 과정이기도 하지만 시민의식을 고취하는 역할도 한다”며 “개개인이 모여 큰 변화를 이끌 수 있다”고 말했다.

압축‧순환 환경도시 구축해야

최정석 중부대학교 교수

이어서 최정석 중부대학교 교수가 ‘스마트 환경도시 전략’을 발제했다.

‘스마트 환경’이란 도시를 구성하는 자연자원을 정보통신기술 등으로 모니터링하고 보호하는 것을 의미한다. ‘환경도시’란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생존을 보장할 수 있는 도시를 말한다. 최 교수는 이 두 개념을 모아 환경적으로 스마트한 도시체계를 가진 도시를 ‘스마트 환경도시’라 정의했다.

최 교수는 ‘스마트 환경도시’를 ▷구조적 ▷기능적 ▷관리적 측면에서 조성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우선 구조적 측면에서는 압축구조를 지향해야 한다. 압축구조란 에너지와 자원을 최소로 이용하는 것을 뜻한다. 최 교수는 “생태계 파괴를 최소화하고, 오염물질과 온실가스 배출을 제어하기 위해서는 고밀화된 압축 공간구조를 형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능적 측면에서는 순환기능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도시를 하나의 유기체로 바라보는 것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선 ‘생태순환시설’을 구축해야 하는데, 생태순환시설은 바람길, 물길, 녹색교통길, 자원재활용시설, 신재생에너지시설 등 도시 자연요소들이 생태적으로 순환할 수 있는 기능을 하는 시설을 말한다.

최 교수는 생태순환시설의 이점으로 ▷자원, 에너지, 부산물, 폐기물의 순환 사용 증진 ▷탄소배출 저감, 발생 탄소를 흡수하며 기후변화 대응 ▷환경재난 대응력 증진 ▷사회적 자본 증진 등을 꼽았다.

관리적 측면에서는 스마트 환경관리를 추진해야 한다. 이는 물관리, 대기관리, 쓰레기 관리 등에 적용할 수 있다. 한 예로 고양시와 서울시에서는 스마트 수거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쓰레기 적재량을 실시간 관리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최 교수는 “수질, 대기, 악취 등 오염매체를 관리하는 데 스마트 환경기술뿐 아니라, 공간규모와 공간특성을 종합적으로 판별하는 기술도 필요하다”며 “다양한 환경정보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통합플랫폼을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연자본의 지속가능성, 수치로 나타내

박창석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박창석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생태계서비스 기반의 녹색도시 건강성 평가’ 발제에서 ‘자연자본 지속가능성 지수’를 소개했다.

‘자연자본 지속가능성 지수’란 ▷안전한 식량 ▷유용한 자원·에너지 ▷깨끗한 물 ▷쾌적한 대기·기후 ▷풍부한 생물다양성 ▷친환경 여가활동 등 자연자본의 지속가능성을 수치로 나타낸 것을 말한다. 0~100점을 20점씩 매우저조, 저조, 보통, 우수, 매우우수 5구간으로 구분한다.

2015년 기준 지수 점수는 49점으로, 국내 자연자본의 지속가능성은 보통 수준이었다. 강원(66점), 전남(66점), 제주(65)는 우수한 점수를 얻었다. 인천(34점), 세종(36점), 광주(37점)는 저조한 수준으로, 자연자본 관리 정책을 재점검하고 강화된 정책 이행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 위원은 “정부가 자연자본이 생태계, 인류생존, 지역‧국가 번영의 근간임을 국민이 인식하게 해야 한다. 또한 건강한 자연자본을 확보해 모든 지역, 국민에게 자연자본 혜택을 지속가능하게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박 위원은 “정부부처, 학계, 연구계, 산업계, 시민단체를 포함한 자연자본 지속가능성 지수 전문가 그룹을 구성해 운영할 필요가 있다”며 “이를 바탕으로 지수 평가 결과 대국민 서비스를 구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사람중심의 기술개발 필요

토론회 모습

한편, 발제 뒤 열린 토론에서 본지 김익수 대표는 “2016년 다보스포럼에서 중요논의 과제로 4차 산업혁명을 언급한 뒤, 우리나라에서는 기술이 인간을 대체하는 시대가 오는 건 아닌가 하는 인식이 퍼지고 있다”고 지적한 뒤 “개발된 기술은 사람에게 부족한 부분을 메우기 위해 사용돼야 한다. 사람중심으로 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어서 김 대표는 “스마트시티가 나아가야 할 길은 결국 포용·혁신도시”라며 “도시계획 전문가, 정보통신기술 전문가, 사회문제 전문가, 철학자, 심리학자 등 당양한 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대화를 해야 한다. 그것이 융·복합이다”라고 전했다.

윤갑식 동아대학교 교수 또한 “스마트시티 개념을 우리가 지향해야 할 가치를 실현하는 수단으로 사용해야 한다”며 “기술개발 자체가 아니라 누구를 위해 사용할 것인가를 생각하는 게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