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환경일보] 최선호 기자 = 강원도 고성군은 때 이른 무더위로 올 여름 폭염이 장기화 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폭염으로 인한 인명피해와 주민불편 최소화를 위해 폭염 대응 종합대책을 수립해 추진한다.

군은 9월 30일까지 폭염대책 추진기간으로 정하고 상황관리반, 건강관리지원반으로 구성된 고성군 합동 T/F팀을 운영하여 폭염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고, 피해가 발생할 경우 신속히 대응하여 주민피해를 최소화하기로 했다.

폭염으로 인한 취약계층 보호·건강관리를 위해 평소 노인 및 주민들이 자주 이용하며 쉽게 이동할 수 있는 마을회관, 경로당 등 10개소를 무더위 쉼터로 지정하여 에어컨 적정온도(26∼28℃)를 유지하는 등 탄력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취약계층에 대한 폭염정보 전달체계를 구축하고, 방문건강관리사업 전담인력, 독거노인생활관리사, 재난부서 지정도우미 등 재난도우미를 활용해 폭염 취약계층 방문 건강관리, 폭염대비 행동요령 안내와 안부전화 등으로 폭염 대응 체계를 굳건히 해나갈 방침이다.

특히 군은 폭염특보 발령시 무더위 휴식시간제를 운영하여 초·중·고 학생, 건설·산업사업장 근로자 등을 대상으로 가장 무더운 오후시간대(13:00~17:00)에 농사일, 체육활동 및 각종 행사 등을 자제하고 시원한 곳에서 휴식을 취하도록 유도 및 권고하고 있다.

이밖에도 폭염특보와 관계없이 무더위가 예상될 경우 마을단위 또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폭염 행동요령 등 지속적인 홍보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종합대책을 통해 폭염에 효율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며, 주민 모두 폭염대비 행동요령에 따라 무더운 오후 시간대에는 농사일과 야외 활동을 자제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