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네트워크 충청권
공주시, 더불어 함께하는 구강보건사업 큰 호응사회복지시설생활자 대상으로 찾아가는 구강보건사업 시행

[공주=환경일보] 박병익 기자 = 공주시가 사회복지시설생활자 대상으로 찾아가는 구강보건사업을 펼쳐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공주시가 실행하고 있는 찾아가는 구강보건사업<사진제공=공주시>

시 보건소는 구강관리와 치료 등의 사각지대에 놓인 장애인을 대상으로 맞춤형 구강보건서비스를 제공, 구강질환 예방과 전신건강 관련 삶의 질 개선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시 보건소에 따르면, 장애인시설 내 생활자 90% 이상이 스스로 구강위생관리를 할 수 없는 행동이 불편한 장애인들이며 이들의 구강질환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보건소는 스스로 구강관리를 할 수 없는 장애인을 위해 구강케어 동반자를 양성해 시설 내에서 구강위생청결을 지속적으로 관리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장애인을 위한 특수치약을 제공 하는 등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사업에 동참한 구강케어동반자 20명을 대상으로 한 결과에 따르면, 하루에 3회 이상 이닦기 실천율이 시행 전에 비해 15% 증가했으며, 치면세균막검사(O’leary) 결과 또한 사업 시행 전 보다 치면세균막점수가 대략 50%가 감소하는 결과를 나타냈다.

이복남 건강과장은 “1회성이 아닌 지속적으로 찾아가는 구강보건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구강케어 동반자 양성을 통해 시설 내 장애인들도 구강관리를 충분히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병익 기자  bypapk@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병익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라돈 저감 주택 시공 세미나' 개최
2018 KEI 환경평가본부 성과발표회
'제94회 KISTEP 수요포럼' 개최
SL공사, 주민대표와 ‘한마음 체육행사’
혁신과 지속가능성 컨퍼런스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동정] 박용수 교수, 환경특강 실시[동정] 박용수 교수, 환경특강 실시
[기자수첩] 뒤늦은 미세먼지 대책, 공염불이 되지 않길[기자수첩] 뒤늦은 미세먼지 대책, 공염불이 되지 않길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