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 녹색 반점은 국산 품종 증표, 외국산과 확실히 비교

마늘 끝 부분의 녹색 반점

[환경일보] 강다정 기자 =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기능 성분이 많고 전국에서 재배할 수 있는  6쪽 마늘 ‘홍산’ 품종을 개발했다고 17일 밝혔다. 

‘홍산’ 마늘은 다른 마늘에 비해 조단백질 성분이 많고, 미량 원소인 인과 마그네슘, 칼슘, 아연, 망간 성분도 10%∼20% 이상 함유하고 있다. 

특히, 주요 기능 성분 중 하나인 알리신이 1kg당 1.89mg으로 다른 마늘(1.31mg)보다 높다. 항산화 기능이 있는 총 페놀은 100g당 117.99mg, 총 플라보노이드는 100g당 18.62mg으로 나타나 다른 품종보다 30% 이상 많았다.

‘홍산’의 또 다른 특징은 마늘의 끝부분이 연한 초록빛을 띤다. 크로로필 성분 때문인데, 고혈압과 고지혈증 완화와 항알러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녹색 반점은 이 품종의 중요한 증표이기도 하다. 국내 품종과 외국산을 구분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는 이 반점을 확인하고 국산 마늘을 구입할 수 있다.

‘홍산’ 품종은 꽃피는 마늘을 이용해 육성한 마늘 중 하나로 난지형뿐만 아니라 한지형 등 전국에서 재배할 수 있다. 원래 마늘은 영양번식 작물로 국내 재래종 마늘은 꽃이 피지 않고 쪽이나 주아를 이용해 재배돼 새 품종 육종이 어렵다.
 
국내에서 재배 중인 마늘은 한지형 재래종을 제외하면 모두 도입된 품종이다. 남도, 대서 품종은 각각 중국과 스페인에서 들여와 우리나라에 적응한 품종이다. ‘홍산’은 외국에서 꽃피는 마늘 유전자원을 들여와 2003년 교배조합을 작성한 다음 선발해 2011년부터 3년간 지역적응시험을 거쳐 2016년 품종등록 했다.
 
기존 품종보다 수량이 많아 농가에서 선호한다. 한지형으로 재배할 때 10a당 1,285kg으로, 965kg을 생산하는 단양종보다 많다. 난지형으로 재배하면 10a당 2,017∼2,205kg을 얻을 수 있어 1,576∼2,084kg을 생산하는 남도 품종보다 높다. 마늘 ‘홍산’ 품종은 전국 마늘 주산지(10개 지역)를 중심으로 시범재배 중이며, 농가와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아 전국에 확대 보급할 예정이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채소과 권영석 농업연구관은 “국내에서 개발한 ‘홍산’ 품종은 전국 재배가 가능하고 수량성, 기능 성분이 뛰어나 마늘 산업 분야에서 외국 품종을 대체하는 효과가 기대된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