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삶 바꾸는 디지털 사회혁신, 민관 함께 협력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은 부처 간 협업을 통해 디지털 사회혁신 활성화를 위한 ‘디지털 사회혁신 콘퍼런스(학술대회)’를 18일 서울혁신파크에서 개최했다.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디지털 사회혁신을 위해 민·관이 함께 기획한 이번 학술대회는 ‘시민의 삶을 바꾸는 디지털 사회혁신, 시민과 함께’라는 주제로 개최됐다. 특히 이번 학술대회는 디지털사회혁신을 위해 공공, 민간, 학계에서 활동하는 다양한 전문가로 구성된 디지털사회혁신네트워크 준비위원회와 정부가 함께 행사를 준비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이날 컨퍼런스에서는 정부, 지자체, 시민단체, 사회적기업, 디지털 전문가가 참여해 정부와 민간의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디지털 사회혁신 관계망(네트워킹) 구성과 주요 이슈에 대한 심도 깊은 토론을 진행했다.

먼저 정부는 시민의 문제해결 역량과 디지털 기술의 활용능력 제고를 위해 전문가와 관련단체가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디지털 사회혁신 자문단(멘토단)’을 구성하고, 이날 출범식을 개최했다.

사례공유에서는 행정안전부 사회혁신추진단에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주민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공감e가득’ 사업의 우수사례*와 함께, 과기정통부 공모 과제로 추진된 ‘정보통신기술(ICT)을 통한 착한상상 프로젝트’의 우수사례가 소개됐다.

또한 시민과 함께한 ‘디지털 사회혁신 이야기공연(토크콘서트)’에서는 디지털 사회혁신, 지속가능한 사회적 가치 실현 등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을 진행했으며, 향후 시민 중심의 자발적인 디지털 사회혁신의 생태계가 조성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김일재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민간과 정부가 공동으로 기획하고 추진하는 이번 ‘디지털 사회혁신 콘퍼런스’를 통해 디지털 사회혁신에 대한 공감대 확산과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한 큰 걸음을 내딛었으며, 앞으로도 정부는 적극적인 지원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