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6일부터 6월 15일까지 아파트관리사무소와 협업 통해 위기가구 일제조사

광명시청사 전경

[광명=환경일보] 김남주 기자 = 광명시는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해, 공동주택(아파트) 91개소에 거주하는 위기가구를 대상으로 지난 4월 26일부터 6월 15일까지 아파트관리사무소와 협업하여 일제조사를 실시했다.

위기가구 일제조사 대상은 최근 1년간 3개월 이상 관리비 또는 임대료를 체납한 세대, 가스‧수도‧전기 사용량이 거의 없거나 검침결과가 ‘0’인 세대가 중점 조사대상이며, 이웃주민 및 관리사무소 직원이 위기가구로 제보한 세대도 조사됐다.

시는 이번 일제조사를 통해 113세대를 발굴하여 국민기초 맞춤형 급여 등 공적급여 40건, 민간 후원 81건 등 총 186건을 지원했다.

국민임대아파트에 거주하는 강 모 씨(91세)는 이혼한 아들과 함께 거주하다 아들이 채권자의 압박으로 가출하자, 관리비 체납 등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태로 관리사무소에서 위기가구로 파악, 조사가 이뤄졌다.

가정방문 상담을 거쳐 장기요양서비스와 국민기초 맞춤형 급여를 신청하여 치매치료와 경제적 어려움을 해결했다.

또한 병원동행 및 안부확인을 위해 누리복지협의체 위원과 1:1 결연하여 지속적으로 관리하도록 하였다.

차 모 씨(51세)는 남편과 별거 후 오랫동안 혼자 대학생자녀를 양육해왔으며 뇌동맥류, 척추관 협착증, 공항장애 등으로 건강상태가 좋지 않았다.

많은 빚까지 있어 생활고를 비관하던 중 상담이 의뢰됐다.

상담을 거쳐 동 주민센터에서 긴급 생계비를 지원했으며 사례관리대상자로 선정, 자살위험에 따른 심리상담 및 의료비 지원을 할 예정이다.

김주학 복지정책과장은 “아직도 법에 테두리에 미치지 못하는 다양한 형태의 복지사각지대가 존재한다”며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어려움이 처한 이웃을 발견한 경우 언제든지 광명시 콜센터나 주소지 동 주민센터에 제보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