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부터 수신 대상 확대와 기상특보 따라 정보 제공

[환경일보] 강다정 기자 =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농업 재해에 빠르고 정확하게 대응하기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와 협업해 7월부터는 달라진 문자 알림(이하 문자 알림)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7월 1일부터 수신 대상 확대, 기상 특보 예측에 따른 맞춤형 정보 제공, 문자 서비스 처리량과 속도 향상 등이 달라지며, 자연 재해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농촌진흥청은 2007년부터 기상특보와 농작물 관리, 농업인의 행동 요령 등을 긴급 문자로 전송해왔다. 그러나 문자 발송 시스템에는 농업인 3만여 명만 등록된 상태여서 정보 제공이 제한적이었다.

문자도 기상특보가 주요 내용이어서 작물별․농업 경영 형태별 구체적 대응 요령을 전달하기는 어려웠다. 이에 농촌진흥청은 문자 알림을 보완하기 위해 지난 5월부터 농림축산식품부(차관 김현수)와 협력해왔다.

두 기관은 기상이변에 따른 국지적 자연 재해가 느는 등 최근 재해 동향을 분석하고, 문자 알림 시스템의 성능과 한계를 점검했다. 이를 토대로 이달부터 농업경영체자료(DB)를 활용한 문자 수신자 확대 등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이에 필요한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 시스템 연계를 진행했다.  

새로 구축된 농업 재해 대응 알림은 질적인 면과 양적인 면에서 모두 개선했다. 수신 대상 확대로 3만여 명으로 한정됐던 수신자가 7월부터 164만 명으로 크게 늘어 대부분의 농업인이 문자를 받을 수 있게 됐다. 

기상특보에 따른 맞춤형 정보 제공으로 강풍과 집중호우 등 기상특보가 발효되면 작물별로 생육 상황을 감안해 예상되는 피해 유형을 분석한다. 이 결과에 따라 예상 피해 지역과 작물을 농업경영체자료에서 조회해 농업인의 연락처를 추출한다. 영농 형태별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응 요령 등을 문자로 발송한다.

SMS 발송내역(① 검색조건-지역 또는 작목을 복수로 하여 전송한 경우 하나의 조건만 충족해도 검색 가능 ② 발송 내역 상세 조회(문자 내용 조회) ③ 현재 조회된 목록을 엑셀로 다운로드)

문자 알림 처리량과 속도 향상으로 국가정보자원관리원과 협력해 한 번에 발송하는 문자 알림 수신 대상이 4만 명에서 10만 명으로 늘었다. 1초당 발송할 수 있는 문자도 기존 30건에서 200건으로 늘어 발송에 걸리는 시간도 줄었다.

농촌진흥청과 농림축산식품부는 개편한 시스템을 점검하기 위해 가상 재해 상황을 설정해 이달 7일부터 18일까지 모의 운영했다. 최근 과수화상병과 폭염을 대비해 두 차례에 걸친 시험 결과 기상 특보를 확인하고 농업경영체자료와 연계해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을 통해 발송을 의뢰하기까지 걸린 시간은 20분으로 집계됐다.

정준용 농촌진흥청 농촌지원국 재해대응과장은 “본격적인 장마가 시작되는 7월 이전에 농업 재해 문자 알림 시스템 개편을 마무리 할 수 있어 다행이다.”라며, “이를 통해 더 많은 농업인이 맞춤형 예보를 받고 농업 재해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배상두 농림축산식품부 정보통계정책담당관은 “농업경영체자료를 활용한 농업인의 안전과 영농 자산의 피해 최소화할 수 있는 지원 방안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