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전략회의 개최

26일 정부서울청사 별관 3층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제1회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전략회의'에서 심보균 차관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행정안전부>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26일 정부서울청사 별관 3층 국제회의장에서 과장급 이상 간부 및 혁신주니어 보드가 참석한 가운데 ‘제1회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전략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 3월19일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정부운영을 국민중심으로 전환하는 내용을 담은 정부혁신 종합 추진계획의 일환이다.

정부혁신의 이상(비전)은 국정목표인 ‘국민이 주인인 정부’ 실현으로 이를 달성하기 위한 3대 전략을 수립했다. ‘정부운영을 사회적 가치 중심으로 전환’, ‘참여와 협력을 통해 할 일을 하는 정부’ 구현, ‘낡은 관행을 혁신하여 신뢰받는 정부’ 구현이 3대 전략의 핵심이다.

정부혁신을 주관하는 행정안전부는 정부혁신 종합 추진계획의 비전과 전략을 구체적으로 실천하기 위해 행정안전부 정부혁신 과제 중 10대 중점과제를 선정해 이날 발표했다. 10대 중점과제는 정부운영을 사회적 가치 중심으로 전환하고 국민 참여와 소통을 바탕으로 신뢰받는 정부를 구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계획(액션플랜)을 담았다.

아울러 김성진 대통령비서실 사회혁신비서관이 ‘국민 주권 정부, 보다나은 정부를 위한 정부혁신의 필요성’을 주제로 특강을 실시했다.

이 자리에서 김성진 비서관은 “정부의 최우선의 목표는 정부의 공공성을 회복하는 것이고, 진정으로 국민을 위해 존재하는 정부, 국민의 공복이 되는 공직문화를 바로 세우는 것이 정부혁신의 근본”임을 강조했다.

향후 행정안전부는 소관 혁신과제의 성공적인 이행을 위해 부내 ‘정부혁신 점검회의’를 분기별로 개최하고, ‘혁신과제 신호등 관리’를 통해 주기적으로 실적을 점검할 계획이다. 또한 자율적․상향식 혁신 추진을 위해 부내 5급 이하 직원을 중심으로 ‘혁신 주니어 보드’를 운영하고, ‘혁신 역량 교육’, ‘혁신 해커톤’ 등을 수시로 개최할 예정이다.

심보균 행정안전부 차관은 “정부혁신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국민이 주인’이라는 핵심 가치아래 ‘국민 참여와 소통’ 기반을 넓히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말뿐인 정부혁신이 되지 않도록 국민의 참여 속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이 되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