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컷.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사회교육중앙회가 보육교사자격증취득자, 유아교육과 졸업자, 영유아 보육 및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관련직무 종사자 등 아동심리 및 미술, 놀이심리치료, 교육지도방법을 심도 있게 공부를 해보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서 아동심리상담사, 미술심리상담사, 자기주도학습지도사 등 인기 심리상담사자격증 23종에 대해서 강의수강료 및 자격시험응시료 전액을 무료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연다고 밝혔다.

무료이벤트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간 추천인 입력란에 “사회교육” 기재 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 접수, 강의무료오픈 처리된다.

또한 취지에 부합되도록 별도의 제출서류(국비무료교육 관련 서류인 내일배움카드, 취업성공패키지카드와 보건복지부의 국민행복카드, 아이행복카드 및 아이사랑카드 등)는 일체 필요치 않다.

수강신청 인원들은 개설된 심리상담사분야 및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 총 23가지 자격증종류 중 원하는 3과정까지 선택해 조건 없이 전액무료수강을 할 수 있으며 교재는 무료다운로드 가능하다. 또한 모바일지원을 통해 시간적 공간적 제약없이 수강을 할 수 있다.
 
무료수강 이벤트는 사회교육중앙회가 평생교육원으로서 사회공헌활동 취지로 마련했으며 누구든지 무료수강이 가능하며 일체의 서류제출(청년취업성공패키지1,2카드(청년취업패키지), 실업자내일배움카드, 재직자(근로자) 내일배움카드, 국민행복카드, 아이사랑카드, 아이행복카드)은 하지 않아도 된다.

때문에 고용노동부직업훈련, 국비지원무료교육, 국비지원센터 등 무료로 교육을 받을 곳을 찾고 있는 이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교육원 담당자는 말한다.

보육교사구인구직(어린이집취업) 및 유치원구인구직정보를 통해 보육센터, 아동교육인력으로의 취업에 관심 있는 이들은 아이들의 학습능력향상과 인성교육진로지도, 심리정서안정 관련 심리상담사자격증강의를 통해서 아동의 정신건강이나 정서장애와 관련된 문제의 치료를 돕기도 하고 조기교육, 사고방식, 인성교육을 위한 지도방법을 배울 수 있다.

아동•청소년심리지원서비스, 영유아발달지원서비스, 건강가정지원센터(부모자녀프로그램, 부모교육, 아이돌보미지원사업 등 맞춤형서비스지원), 육아종합지원센터, 아이사랑보육포털사이트(임신육아종합포털) 등 임신, 출산, 육아관련 정부정책 및 시설들이 있고 방과후교실, 놀이학교, 키즈카페 등 육아와 관련된 시설들이 많아지면서 아동•청소년관련 심리상담자격증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이들뿐만 아니라 취업과 이직준비, 직무상의 필요, 직장인 야간대학교 진학 등에 관심을 가지고 한국방송통신대, 사이버대학교, 학점은행제를 통한 학위취득희망자, 사회복지사자격증 및 보육교사자격증, 여성인력개발센터 관심자 등에게 취업준비나 자기계발을 위해 직무능력향상, 취업경쟁력향상에 도움되는 취업자격증으로 심리상담사자격증강의를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심리상담에 대한 배움의 기회를 제공한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제공하는 심리상담사자격증 강의는 심리상담분야 및 교육지도분야로 크게 나뉘며 아동, 보육관련해 심리상담센터(심리상담소), 사회복지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다문화가정) 등의 아동청소년 상담, 가족상담 시설 등에 활용되거나 어린이집, 유치원 놀이치료프로그램, 홈플러스문화센터, 롯데문화센터, 이마트문화센터 프로그램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하다.

심리상담분야의 자격증에는 ADHD증상치료, 공황장애증상, 외상후스트레스 등 치료에 도움되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인지행동치료사), 아동들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심리안정기법, 학습효과증진에 도움을 주는 아동심리상담사, 기초심리상담학의 심리상담사, 언어발달장애에 대한 언어치료에 도움되는 언어발달지도사(언어치료사) 등에 무료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DISC검사, 에고그램, 에니어그램 등 다양한 심리기법, 테스트, 검사를 통해 분석 및 진단하는 심리분석상담사, 층간소음 등 분노•충동조절장애, 외상후격분장애에 MBTI검사 등을 활용한 분노조절상담사, 색종이접기 같은 미술심리상담사, 만다라놀이치료•모래놀이치료를 통한 놀이심리상담사 등이 있다.

교육지도사분야의 자격증은 집중력 높이는 법과 기억력 놓아지는 법을 포함한 학습능력 향상방법과 인성교육프로그램을 통한 전인적 발달을 돕는다. 개설자격증종류 중 자기주도학습지도사와 독서지도사자격증, 방과후지도사자격증과 언어발달지도사(언어치료사), 영재창의 및 초등영어지도사는 학습지도에 전문화된 자격증추천과정이며 인성지도사와 부모교육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학교폭력해결방안)는 인성교육으로 회복탄력성을 높인다.

사회교육중앙회(한국평생교육진흥원 산하)는 중장년취업(노인일자리), 경력단절녀(경단녀)재취업, 여성취업, 전업주부취업, 청년취업준비생(고졸취업 및 대학생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필요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취업박람회(취업카페), 구인구직사이트, 워크넷, 잡코리아와 같이 취업정보를 알아보는 이들을 돕고자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 취업정보센터를 마련했으며 누구나 구인구직 일자리정보, 이력서 자기소개서 작성하는 법 등을 무료열람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