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심의결과, 17개 시·도 중 최우수기관으로 뽑혀

서울시장-중앙평가단 면담 장면 <사진제공=서울시>

[환경일보] 강재원 기자 = 행정안전부가 2017년 실적을 바탕으로 실시한 ‘2018년도 재난관리평가’ 결과 17개 시·도 광역자치단체 중 서울시가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재난관리평가는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제33조의2에 따라 2005년부터 실시해왔다. 지방자치단체 등 재난관리책임기관의 재난관리역량을 진단하고, 선진적 국가재난관리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재난관리평가는 재난관리 프로세스, 안전관리체계, 재난대응조직 구성 등에 대한 재난관리 핵심 역량과 주요재난안전정책 추진 실적을 4개 역량(개인·부서·네트워크·기관) 40개 지표로 평가한다.

시는 재난관리평가에서 ▷범정부 지진방재대책 추진 ▷방재안전직렬 채용 확대 ▷서울시-소방재난본부 간 협업체계 ▷서울시장의 Web기반 현장상황판 활용 등 재난발생 대비체계가 매우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행정안전부 중앙평가단은 ▷서울국제안전포럼 개최 ▷재난관리체계 향상을 위한 책자 발간 ▷서울안전 앱 개발 등을 우수시책으로 선정했다.

또한 ▷대국민 대상 10만 시민안전파수꾼 양성 ▷공무원 대상 재난현장 지휘역량 강화센터(ICTC)를 운영하며 대응에서 수습·복구까지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 등 서울시장의 재난관리 비전과 구체적인 추진전략을 높이 평가했다.

시는 우수시책을 널리 전파함으로써 각 자치구에서 벤치마킹을 장려하는 한편, 미흡사항에 대해서는 기관별 자체 개선계획 수립 뒤 분기별로 추진상황을 점검하는 등 지속적인 개선과 환류를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서울시 25개 자치구 가운데 강남·강동·강서·노원·마포·성동·송파·은평구가 우수등급으로 선정됐다.

배광환 서울시 안전총괄관은 “이번 평가에서 서울시와 자치구의 재난예방․대비․대응태세를 재점검하고 책임행정을 더욱 강화해 시민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안전한 서울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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