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뉴스 국제
“아프리카 51개국의 SDGs 달성도는?”SDSN의 SDG Index 분석, 모로코 1위
SDGs 달성, 강력한 국제협력 필요
SDGC/A의 Belay Begashaw 사무국장은 SDGs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깊은 헌신과 함께 강력한 국제협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언급했다.

[환경일보] 유엔자문기구인 지속가능발전해법네트워크(Sustainable Development Solutions Network, SDSN)가 아프리카 51개국의 지속가능발전 현황을 평가한 ‘Africa SDG Index & Dashboards 2018” 보고서를 발간한다.

지난달 19일, SDSN과 아프리카 지속가능발전센터(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Center for Africa, SDGC/A)는 아디스아바바의 아프리카연합(AU) 본부에서 요약 보고서를 발표하고 AU 및 유엔기구 수장들과 각국 대사, 정부대표 등에 제출했다.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의 이행 현황을 평가한 ‘SDG 지수’와 이행 정도를 세 가지 색상(빨강, 노랑, 초록)으로 표시한 ‘SDG 대시보드’는 각국의 지속가능발전목표 진척 상황을 한눈에 보여줌으로써 주요 이행과제를 파악하도록 도와준다.

이번 보고서에는 아프리카의 51개국의 SDG 지수에 따른 순위와 54개국의 대시보드가 수록돼 있다. 이번 조사에서 1위를 차지한 국가는 66.1점을 얻은 모로코였다. 2위는 65.9점을 얻은 튀니지였으며 모리셔스와 알제리가 64점으로 공동 3위에 올랐다.

대시보드 분석 결과에 의하면 조사된 아프리카 국가들 중 80% 이상이 보건(SDG 3), 인프라(SDG 9), 평화 및 정의(SDG 16)에서 도전 과제를 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량∙농업(SDG 2), 에너지(SDG 7), 해양생태계(SDG 14) 역시 우선순위 과제에 해당됐다.

SDGC/A의 Belay Begashaw 사무국장은 이번 보고서에 대해 “SDG 이행에 관하여 아프리카 대륙 내 국가별, 지역별로 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라 설명하며, 정부의 모니터링 활동을 보완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을 내비쳤다.

또한 SDGs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깊은 헌신과 함께 강력한 국제협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언급했다. 유엔 아프리카경제위원회(UN ECA) 대표 또한 SDGs 달성을 위한 모니터링과 평가에 있어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완성된 전체 보고서는 오는 7월 6일 오후 2시(현지시각) 한 시간 동안의 온라인 세션을 통해 공개 및 논의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SDSN과 SDGC/A 양 기관은 ‘아프리카 SDG 지수의 날(Africa SDG Index Day)’을 제정하려고 추진 중이다.

* 자료 출처 : UN SDSN
http://unsdsn.org/wp-content/uploads/2018/06/AFRICA-SDG-2018-Final-Summary-Report.pdf

진새봄 리포터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진새봄 리포터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제1회 에어페어_미세먼지 및 공기산업 박람회
정조대왕 능행차 재현
제4회 담수생물 다양성과 활용 국제심포지엄
기상청-행안부, 지진안전캠페인 개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도시적 실천' KEI 환경포럼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조승환 제6대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장 임명조승환 제6대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장 임명
[기고] 스마트 방역 위한 국제 융합 연구 필요[기고] 스마트 방역 위한 국제 융합 연구 필요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