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을 통한 시민 참여의 장 마련, 로고·텐트·공예·관광 등 주제별 공모 7월 중 접수 마감

[환경일보] 서울디자인재단(대표이사 최경란)은 올해 9월에 열릴 디자인을 통한 시민 참여의 장 ‘서울디자인클라우드’ 행사에 앞서 ‘서울디자인클라우드 로고 공모전’을 비롯한 총 5가지 공모전을 개최한다.

서울디자인클라우드는 개관 4돌을 맞은 DDP의 재도약을 위해 DDP와 서울새활용플라자를 중심으로 개최되는 시민 참여 디자인 행사이다.

행사를 주최, 주관하는 서울디자인재단은 이번 행사를 통해 세계적인 랜드마크로 나아갈 DDP에서 ‘유니버설 디자인’이라는 주제로 시민들에게 디자인과 더불어 품격 있는 서울시민의 라이프스타일을 펼쳐 보일 예정이다. 서울디자인클라우드는 서울디자인위크, 서울패션위크, 서울새활용위크 등 서울의 대표적인 디자인 행사를 아우르는 명칭이다.

공모전은 총 5가지이며, 신규로 신설된 ▷서울디자인클라우드 로고 공모전 ▷서울텐트디자인 공모전 ▷서울·평양 로고 디자인 공모전과 기존에 시행돼 온 ▷서울공예상 공모전 ▷서울상징관광기념품 공모전이 현재 접수 중에 있다. 5개 공모전의 총상금은 3억3300만원이며, 접수는 이메일 등록 또는 현장 방문(중구 마장로 22 유어스 빌딩 5층)을 통해 가능하다.
 

서울디자인클라우드 로고 공모전 포스터 <자료제공=서울디자인재단>

서울디자인클라우드 로고 공모전(신규)

서울디자인클라우드 로고 공모전은 행사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로고 제작부터 시민 대상 공모로 진행돼야 온전히 시민들과 함께하는 행사가 된다는 신념에서 기획하게 됐다.

공모는 서울디자인클라우드 명칭을 국문 또는 영문 로고로 제작해 7월 10일(화)까지 이메일(seouldesigncloud@seouldesign.or.kr)로 접수하면 된다. 최종 1등 수상자에게는 10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지며, 작품은 서울디자인클라우드 행사 기간 동안 로고로 활용된다.

 

서울디자인클라우드 텐트디자인 공모전 포스터

서울디자인클라우드 텐트디자인 공모전(신규)

서울디자인클라우드 기간 동안 개최되는 다양한 야외행사에서 사용할 텐트 디자인을 공모한다. 작품은 새활용(업사이클, upcycle)의 의미를 내포한 창의적인 것이어야 하며 장방형과 원형 텐트 각 1식을 제출하면 된다.

텐트 디자인 공모 작품에 선정되기 위해서는 새활용이 가능한 소재여야 하며, 설치와 철거가 편리하고 보관, 이동이 용이하며 경제적이어야 한다. 또한, 야외공간에서 우천 시를 대비해 내구성이 뛰어난 것을 우선으로 가려낸다.

공모는 7월 31일(화)까지이며, 출품수량은 개인 또는 팀을 합산해 최대 3개 작품까지 접수 가능하다. 접수는 기간 내 이메일(seouldesigncloud@seouldesign.or.kr)로 하면 된다.

1등 수상자에게는 10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지며, 일반부와 학생부로 나누어 선정한다. 최종 선정된 1등 작품은 서울디자인클라우드 행사 기간 동안 마켓 행사 텐트로 제작돼 활용된다.

 

서울·평양 로고 디자인 공모전 포스터

서울·평양 로고 디자인 공모전 (신규)

서울·평양 로고 디자인 공모전은 디자인을 통해 서울·평양 도시 교류를 활성화하고 협력의 미래를 다지고자 하는 의미에서 기획된 공모전이다.

공모전 접수는 7월 20일(금)까지 이메일(seouldesigncloud@seouldesign.or.kr)로 받는다.

최종 1등 수상자에게는 10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지며, 작품은 9월에 열리는 서울디자인클라우드 서울·평양 관련 전시에 작품으로 전시되거나 홍보물 콘텐츠로 활용될 예정이다.

 

2018 서울공예상 공모전 포스터

2018 서울공예상 공모전(기존)

서울공예상 공모전은 서울공예산업 활성화를 위해 2016년부터 서울시 주최, 서울디자인재단 주관으로 진행되는 공모전이다. 올해 주제는 ‘문방사우(文房四友)’이다.

올해부터는 작품 선정 시 상품화에 초점을 맞춰 작품성보다 상품성에 높은 점수를 부여한다. 접수 방법 또한 소재별이 아닌 주제별로 접수해 상품의 폭을 넓혔다. 출품 작품은 문방사우를 현대적으로 해석한 컴퓨터 마우스, 키보드 등도 가능하며 이와 유사하거나 접목된 상품도 접수 가능하다.

대상은 서울시장상으로 1500만원의 상금을 받을 1명을 선정한다. 서울디자인대표이사상인 금상 1명에는 10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지고, 은상 2명에는 각 500만원, 동상 3명에는 각 300만원이 지급된다.

상금은 수상작품을 서울시에서 해당 금액별로 매입하는 매입금 형태로 지급된다. 서울시가 구입한 수상작은 서울시 주요 행사에 VIP 배포용으로 사용돼 수상작의 홍보 활동을 겸할 예정이다. 더불어 각 분야별 전문가들의 상품화 컨설팅을 지원해 수상작이 상품화되도록 돕는다.

작품은 7월 24일(화)부터 25일(수) 오후 5시까지 현장 방문으로 접수해야 한다. 접수처는 유어스 빌딩(중구 마장로 22) 5층이다.

 

서울상징관광기념품 공모전 포스터

서울상징관광기념품 공모전(기존)

서울상징관광기념품 공모전은 서울을 대표하는 실용적이고 우수한 상품성을 지닌 관광기념품을 개발, 육성하기 위해 만들어진 공모전으로 서울시 주최, 서울디자인재단 주관, ㈜호텔롯데 롯데월드와 한화호텔앤드리조트(주)의 협찬으로 진행되며 올해로 6회째를 맞는다.

공모전은 서울시(서울의 길), 민간(롯데월드타워 SEOUL SKY, 63빌딩)의 정해진 주제 안에서 출품해야 하는 ‘지정주제’와 서울의 대표적 상징과 관광명소를 주제로 한 ‘자유주제’로 나누어 진행한다.

출품된 작품은 서울시 부문 100선, 민간부문 13선으로 총 113선의 작품을 선정한다. 특히, 올해는 서울시 부문 대상과 금상 수상작의 수상금인 매입금(수상작품을 서울시가 매입하는 형태)을 대상은 3000만~6000만원으로 금상은 1500만원에서 2000만원으로 인상했다. 상금 이외에도 수상작은 온·오프라인 매장 입점과 수상작 편람집 제작 지원 혜택이 부여된다.

접수는 7월 12일(목)까지 이메일(hhc@seouldesign.or.kr) 접수, 7월 15일(일)까지 현장 방문(중구 마장로22 유어스빌딩 패션아트홀 5층) 제출 두 가지를 모두 진행해야 완료된다. 택배 및 우편접수는 불가하다.

공모전별 접수기간 및 수상작 발표, 시상식 등 상세한 일정과 절차는 서울디자인재단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각각의 공모전 내용을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