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문화 문화·Book
[책소개] 공무원 탐구생활100만 공무원 시대 당신에게는 지금 무엇이 필요한가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도서출판 행복에너지(대표 권선복)가 김광우 저자 공무원 탐구생활을 출간했다.

공무원 탐구생활

‘공무원’하면 어떤 생각이 가장 먼저 들까? 스펙이 필요 없는 직장, 안정적인 직장, 요즘 들어 ‘핫’한 직장, 많은 사람들이 바라는 꿈의 직장.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기에 너도 나도 공무원 시험에 뛰어들고 있는 것은 아닐까? 취업난이 계속되고 먹고살기 힘들어지면서, 취업 과정에서 차별이 없고 정년까지 보장받을 수 있는 공무원이라는 직업을 선호하게 된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사회 현상이다. 그러다 보니 공무원 시험 경쟁률은 날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도서출판 행복에너지 에서 출판한 책 ‘공무원 탐구생활’은 바로 이런 ‘공무원’에 대해 속속들이 들여다본 책으로 다양한 시각으로 공무원에 대해 분석하고 있다.

특히 ‘공무원은 결코 좋은 직업이 아니다’라며 기본적으로 비판적인 시각을 가지고 분석한다는 걸 특이점으로 꼽을 수 있다. 이 책은 ‘직업으로서의 공무원’, ‘일 잘하는 공무원’, ‘영혼이 있는 공무원’, ‘국회와 공무원’, ‘생활인으로서의 공무원’ 총 다섯 개로 나누어 공무원의 모습을 살펴보고 있다. 특히 30년이 넘는 시간 동안 공직생활을 통해 쌓아 온 저자의 경험이 이 책의 밑바탕이 되어 독자들에게 강한 신뢰감을 준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을 꼽으라고 한다면 이미 공직에 몸담은 공무원뿐만 아니라, 공무원을 준비하고 있는 이들에게도 앞으로의 진로 설정 방향과 공무원에 대한 현실을 세세히 알려준다는 점이다. 어떻게 하면 공무원 시험에 합격하는지,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책은 많아도 공무원이 갖추어야 할 자세나 공무원으로서 겪게 될 여러 어려움, 직면할 수 있는 위기 등을 미리 대처할 수 있도록 알려주는 책은 없었다. 또한 어느 직장에서든 겪게 되는 상황에도 대입해 볼 수 있어서, 꼭 공무원이 아니더라도 사회생활을 하고 있는 직장인이라면 공감할 만한 이야기가 가득하다.

앞으로도 공무원 시험 경쟁률은 더 치열해지고, 공무원이 되기 위해 뛰어드는 사람들의 수도 더 늘 것으로 본다. 그럴수록 ‘공무원’에 대해 하나라도 더 알고 대처할 수 있는 자신만의 노하우를 갖추는 게 가장 큰 경쟁력이 될 것이다. ‘공무원 탐구생활’이 대한민국의 100만 공무원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는 필독서가 되기를 바라 본다.

*저자: 김광우

*출판사: 행복에너지

*출처: 행복에너지


김영애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영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일연 유현덕의 캘리그래피] ‘추분’
[포토] 고양시 스마트도시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대상 수상
제1회 에어페어_미세먼지 및 공기산업 박람회
정조대왕 능행차 재현
제4회 담수생물 다양성과 활용 국제심포지엄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조승환 제6대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장 임명조승환 제6대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장 임명
[기고] 스마트 방역 위한 국제 융합 연구 필요[기고] 스마트 방역 위한 국제 융합 연구 필요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