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노동·안전 건설·안전
HDC현대산업개발 꿈의숲 아이파크 비롯 직주∙학주 근접 분양단지 ‘인기’부동산 규제로 인하 양극화 심화 속에서도 직주, 학주근접 단지 인기 흔들림 없어
꿈의숲 아이파크 주경투시도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회사와 학교가 인접한 아파트는 주택시장에 불황에서도 인기가 높다. 정부의 부동산 규제로, 청약시장의 양극화가 극명해 지면서, 입주 후 미래가치가 뛰어난 분양단지들로 실수요층들이 몰리고 있다.

실제로, 직주근접과 학주근접 조건을 모두 갖춘 단지는 청약에서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다. 지난달 청약에 나선 ‘과천 센트레빌’도 마찬가지다. 이 단지는 지하철 4호선 과천정부청사역이 도보거리에 있어 주요 업무지구인 강남으로의 접근성이 우수하고, 도보거리에 과천중앙고, 문원초중이 위치해 있어 교육여건 또한 우수하다. 이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몰렸고 1순위 청약에서 57가구 모집에 1571명이 청약해 평균 27.56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이어 지난 3월 1순위 청약을 진행한 서울 영등포구 ‘당산 센트럴 아이파크’의 경우 평균 80대 1로, 1분기에 가장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단지는 여의도와 도심권 업무지구가 인접해 있는데다 주변에 학교들도 밀집돼 있어 실수요층들의 인기가 높았다.

두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아파트들은 수요가 풍부하다 보니 전월세 거래도 활발하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서울 강동구 고덕동에 위치한 ‘고덕 래미안 힐스테이트’의 경우, 2017년 한해 동안 873건의 전월세 거래가 이뤄졌다.

‘고덕 래미안 힐스테이트’는 단지 가까이에 명덕초, 묘곡초, 명일중, 배재중, 배재고가 위치해 있고, 5호선 고덕역이 인접해 있어 종로 및 광화문, 여의도로 출퇴근이 용이하다.

이처럼 높은 인기를 누리며 수요가 꾸준한 직주•학주근접 단지는 올해에도 공급이 예정돼 있다.

6일, HDC 현대산업개발이 서울 장위뉴타운 7구역에서 견본주택을 개관한 ‘꿈의숲 아이파크’도 직장과 학교 접근성이 뛰어나다. 우선, 장곡초와 광운초가 단지와 인접해 있어 도보로 통학이 가능하며, 이외에 초교 7곳과 중학교 3곳 등이 인근에 위치해 있다.

또 단지 내 어린이집도 위치해 어린 자녀를 지닌 학부모들에게도 좋은 통학환경도 잘 갖췄다.

아울러 서울 지하철 6호선 돌곶이역이 인접해 있으며, 지하철 1호선 광운대역과 4호선 미아사거리역, 1∙6호선 석계역도 이용이 수월해 시청, 종로 등 업무지역으로 이동하기 쉬워 출퇴근이 편리하다. 인근으로 내부순환도로, 북부간선도로, 동부간선도로가 위치해 있어 차량으로 서울 전역 및 수도권 지역으로의 접근도 수월하다.

‘꿈의숲 아이파크’는 서울에서 4번째로 큰 북서울꿈의숲을 가깝게 누릴 수 있어정주여건이 뛰어난 것도 장점이다. 약 66만㎡ 규모의 북서울꿈의숲이 ‘꿈의숲 아이파크’와 인접해 있다보니,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꿈의숲 아이파크’는 서울시 성북구 장위동 189-3번지 일원에 조성되며, 지하 2층~지상 29층, 19개 동, 총 1711가구 규모로 구성된다. 이 중 전용면적 59~111㎡ 844가구를 일반에 분양한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오는 7월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가경동 661-2번지 일대에 ‘청주 가경 아이파크 3단지’를 분양한다. 이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9층, 8개 동, 전용면적 84~144㎡ 총 983가구 규모로 구성된다. 단지는 차량 10분 거리에 SK하이닉스, LG화학, LS산전, 해태, 정식품 등이 입주해 있는 청주산업단지와 청주테크노폴리스가 위치해 있어 직주근접성이 높다.

또한 경덕초, 서현초, 경덕중, 서현중, 충대사대부설중•고, 청주외고 등 우수한 학군도 갖췄다.

롯데건설은 경기도 김포시 운양동 1440-145번지 일원에서 ‘김포한강 롯데캐슬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을 공급 중이다. 지하 1층~지상 최고 9층, 32개 동, 전용면적 67~84㎡ 912가구 규모다.

김포도시철도 운양역(예정)과 장기역(예정)이 단지 인근에 위치해 있어 개통 시 김포공항역까지 20분, 서울역까지 40분대로 접근 가능하고 여의도역, 광화문역, 강남역까지는 50분대로 출퇴근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또한 단지가 들어서는 김포한강신도시 인근으로는 검단일반산업단지, 김포양촌산업단지 등이 위치해 있고, 김포시 최대 규모(600만㎡규모)의 산업단지인 ‘김포골드밸리’도 2020년 6월 준공예정이어서 각 산업단지로의 직주근접성이 뛰어나다. 도보권에 운양초중고교가 있어 안전한 통학이 가능하다.

오성영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성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일연 유현덕의 캘리그래피] ‘추분’
[포토] 고양시 스마트도시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대상 수상
제1회 에어페어_미세먼지 및 공기산업 박람회
정조대왕 능행차 재현
제4회 담수생물 다양성과 활용 국제심포지엄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조승환 제6대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장 임명조승환 제6대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장 임명
[기고] 스마트 방역 위한 국제 융합 연구 필요[기고] 스마트 방역 위한 국제 융합 연구 필요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