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노동·안전 금융·경제
수공 발주 댐·보 정비 입찰 담합 적발낙찰자와 들러리 합의한 7개 업체 204억원 부과, 3명 검찰 고발

[환경일보] 공정거래위원회는 한국수자원공사가 발주한 수도와 댐·보 시설 점검정비 용역 입찰(계약금액 3095억원)에서, 사전에 사업물량을 배분한 뒤 합의된 특정 업체가 낙찰 받을 수 있도록 들러리를 서주는 방식으로 담합한 7개 업체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업체들은 특정업체의 독점을 막고 경쟁을 촉진하기 위한 제도개선 효과를 이 같은 수법으로 회피했다.

공정위는 수자원기술 등 7개 업체에 시정명령과 총 204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하고, 이 중 5개사와 개인 3명은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상수도와 댐·보시설의 운영상태·이상 유무를 점검하는 정기점검과 정기적으로 소규모 보수를 실시하는 계획정비를 전문업체가 수행할 수 있도록 용역사업을 발주해왔다.

그러나 특정업체(수자원기술)가 해당 사건의 용역을 독점한다는 언론과 국회의 지적에 따라, 한국수자원공사는 2011년 입찰부터 1개 업체가 공동수급체의 주간사로 낙찰 받을 수 있는 권역을 7개 권역 중 3개로 제한했다.

이에 사업물량이 줄어들 것을 염려한 수자원기술은 7개 권역 중 3개는 단독 또는 공동수급체의 주간사로 낙찰 받고, 나머지 4개는 공동수급체의 구성원으로 낙찰 받아 사업물량을 최대한 유지하려 했다.

수자원기술은 해당 사건 용역의 수행을 위한 한국수자원공사 자회사가 2001년 청산된 뒤 설립된 회사로, 2001년부터 2010년까지 사실상 용역을 독점했다.

부경엔지니어링, 환경관리, 와텍, 티에스케이워터, 대양엔바이오, 에코엔 등 다른 6개 업체들은 수자원기술과 공동수급체를 구성해 안정적으로 사업물량을 확보했다. 7개 업체들은 정상적인 경쟁 입찰인 것처럼 보이기 위해 들러리를 입찰에 참여시키고자 했다.

수자원기술, 부경엔지니어링, 환경관리, 와텍, 티에스케이워터, 대양엔바이오, 에코엔 등 7개사는 한국수자원공사가 2011년 ~2016년에 5차례 발주한 용역 입찰에서 낙찰자를 사전에 정하고 들러리로 참여하기로 합의했다.

7개 회사는 권역별로 수자원기술 또는 수자원기술이 포함된 공동수급체를 낙찰자로 정하고, 자신이 낙찰 받지 않는 권역에 돌아가며 들러리로 입찰에 참여하는 방법으로 담합을 실행했다.

들러리 참여업체는 합의된 낙찰 예정자보다 높은 입찰금액을 투찰하는 방법으로 합의를 실행하고, 서로 투찰률을 확인하거나 낙찰률 차액을 보상하는 방법으로 합의 실행을 서로 감시하기까지 했다.

2011년의 경우, 평균낙찰률보다 높게 낙찰 받은 6권역의 부경엔지니어링이 1065만원을, 7권역의 환경관리가 505만원을, 와텍에 지급했는데, 3권역과 4권역에서 평균보다 보다 낙찰 받았기 때문이다.

한국수자원공사가 1개 업체가 낙찰 받을 수 있는 권역 수를 제한해 경쟁을 활성화하려 했지만, 7개사가 담합을 통해 이를 무력화 시킨 것이다.

수자원기술은 담합을 통해, 2011년~2013년 용역 전체 규모(7개 권역 700%) 중 420%~430%를 차지했다.

또한 담합기간 중 2011년~2013년 권역별 낙찰률은 84~87% 수준에서 안정적으로 유지됐으나, 2015년에 합의 이탈자가 발생하자 권역별 낙찰률은 79% 수준으로 떨어졌고, 2016년 합의 파기 이후 낙찰률은 77% 수준으로 더 떨어졌다. 담합을 통해 경쟁을 통한 입찰보다 7~10% 수준의 금액을 더 가져간 것이다.

용역 입찰 7개 권역별 낙찰률 현황 <자료제공=공정거래위원회>

공정위는 담합에 참여한 7개 사업자에게 시정명령과 함께 총 203억6700만원을 부과하고 이 중 5개사와 개인 3명은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고발대상은 수자원기술, 환경관리, 와텍, 대양엔바이오, 에코엔 등 5개사다.

한편 한국수자원공사는 해당 사건 용역시장에 신규업체의 진입과 경쟁을 더욱 활성화하고자 유사용역 인정범위 확대 등 입찰평가제도를 개선하기로 했다.

이정은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환경법률센터, 제12차 ‘환경법제포럼’ 개최
뜨거운 지구,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변화 <br>제5회 서울 기후-에너지 컨퍼런스 개최
‘2018 세상을 밝게 만든 사람들’ 시상식
SL공사, 화재취약시설 현장안전점검
'라돈 저감 주택 시공 세미나' 개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