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스마트폰, 2015년 2분기부터 13분기 연속 영업적자 기록
- G7 출시에 막대한 마케팅 비용 들였지만 판매량 저조

[환경일보] 심영범 기자 = LG전자가 올 2분기 시장에서 기대치에 못 미치는 실적을 기록해 우울한 하반기를 보내고 있다. 상반기 매출 30조를 발표했지만 신제품 스마트폰 G7 씽큐(ThinQ)의 판매 부진이 이같은 부진의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최근 관련 업계에 따르면 LG전자는 스마트폰 분야에서 2015년 2분기부터 올해 2분기까지 13분기 연속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LG전자가 지난 6일 발표한 잠정 실적을 보면 2분기 영업이익은 7710억원으로 전년보다 16.1% 증가했다. 그러나 1조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기록했던 1분기에 비해 30.4%나 줄어들었다.

시장기대치도 낙관적이지 않다. 금융투자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LG전자의 2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증권사 3곳 이상 추정치 평균)는 8411억원으로 이는 공시된 잠정 실적과는 8%가량 밑돈다.

6일 발표된 실적은 잠정치로 사업본부별 내역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증권가에서는 스마트폰 사업을 담당하는 MC(Mobile Communication)사업본부의 적자 폭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한다.

지난 1분기 MC사업본부의 영업손실은 1361억원으로 집계됐다. 스마트폰의 주요 부품 가격 의 상승에도 사업구조 개선으로 영업적자 폭은 줄어드는 흐름이었으나 2분기에는 녹록지 않아 보인다. 증권가가 예상한 적자 폭은 1500억원대에서 1900억원대로 예상된다.

LG전자는 지난 5월 최신 스마트폰인 G7씽큐를 출시하면서 시장 확대를 노렸지만 판매 실적이 예상보다 저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G7 씽큐 모델로 인기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를 내세운 마케팅에 많은 지출이 있었다. 즉 업계에서는 G7 씽큐의 저조한 판매량이 이번 영업이익부진의 원인이라고 보고 있다.

노경탁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둔화와 길어진 교체주기에 따른 스마트폰 판매 부진과 신제품 출시에 따른 마케팅비 증가, 주요 부품 가격 상승으로 MC사업부의 적자 폭은 확대된 것으로 파악된다"고 분석했다.

업계 관계자는 "BTS가 출연한 광고는 조회 수가 1억5000만을 넘어설 정도로 인기를 끌었지만 투입한 비용 대비 효과가 적었던 것으로 추정된다"며 "스마트폰 실적 정상화 전망은 당분간 유효하지 않을 것"이라고 봤다.

한편 LG전자는 올해 2분기 영업이익 부진에 대해 차기 전략스마트폰 출시를 앞당겨 손실을 만회하겠다는 계획이다. 앞서 LG전자는 또 다른 프리미엄 스마트폰인 V35 씽큐를 출시했으며, 이르면 9월말 쯤 카메라 기능을 강화한 V40도 선보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