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고용 연구에 필요한 통계‧분석방법 소개

[환경일보] 강재원 기자 =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원장 이정주, 이하 공단 고용개발원)이 오는 13일 오후 1시30분, 공단 서울맞춤훈련센터 회의실에서 개최한다.

‘장애인고용 조사 통계 데이터 설명회’ 포스터 <사진제공=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공단 고용개발원은 국가승인 통계조사인 ‘장애인고용패널조사’, ‘장애인경제활동실태조사’, ‘기업체장애인고용실태조사’ 통계 데이터 활용도를 높이고, 장애인 고용 통계 저변 확대를 위해 매년 데이터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다.

국가승인통계는 장애인 노동시장 현황과 실태, 그리고 기업체 장애인 고용 요인 등을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정책 수립 기반 자료로 사용되고 있다.

이번 데이터 설명회에서는 장애인 고용에 관심 있는 대학원생과 일반 연구자를 대상으로 통계 데이터 개요와 구조, 내용, 특성과 주요 변동 사항을 중점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또한, 이번 데이터 설명회부터는 기존과 차별화해 조사별로 적합한 데이터 활용 방안과 연구 방향을 더 자세히 설명할 예정이다.

이정주 공단 고용개발원 원장은 “장애인 고용 관련 조사 통계 자료를 더 많은 연구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해 장애인 고용정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연구들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데이터 설명회는 장애인고용 통계‧연구에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참가신청은 11일까지 이메일로 사전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공단 홈페이지와 고용개발원 홈페이지공지사항을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