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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경고음 장치 의무화 추진엔진소음 없어 기 어려워… 보행자 안전 위해 미국 등은 필수
송옥주 의원

[환경일보] 엔진소음이 없어 가까이 접근해도 보행자가 인식하기 어려운 전기차에 경고음 장치를 의무적으로 설치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더불어민주당 송옥주 의원이 한국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전기차의 접근을 보행자가 인지하는 거리는 디젤차에 비해 5배나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친환경차에 대한 관심으로 보급이 늘어난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등은 디젤차와 달리 엔진 소음이 적어 보행자 안전을 크게 위협하고 있다.

수출용은 경고음 장치 100% 부착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인용한 EU의 2013년 국제회의 발표 연구결과에 따르면, 시속 20㎞의 속도로 접근하는 자동차를 보행자가 인지하는 거리는 디젤차가 약 19m인 반면, 전기차는 약 4m에 불과했다.

더군다나 국토부 자료에 따르면 2015~2018년 해외로 수출된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는 100% 보행자 안전을 위한 경고음 발생장치가 부착됐다.

반면 2018년 3월 기준 국내에 판매된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의 누적 보급 대수는 각각 3만대와 33만대로 총 36만대에 달했지만, 이 중 보행자 안전을 위한 경고음 발생장치가 부착된 차량은 없었다.

미국은 2019년 9월부터 생산되는 전기자동차가 시속 30㎞ 이하로 이동시 주변 보행자가 인지할 수 있도록 경고음이 내야 한다.

일본은 이미 올해 3월부터 생산되는 차량에 보행자 안전을 위한 경고음 발생장치를 갖추도록 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관련 입법이 미진한 상황이다.

이에 송 의원은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등의 저소음자동차에 보행자에게 차량 접근을 알리는 경고음 발생장치를 의무적으로 부착하도록 하는 자동차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을 10일 대표발의했다.

송 의원은 “친환경차 확대 보급이 중요하지만, 그보다 우선해야 하는 것은 보행자 안전 확보”라며, “이번 법안 발의로 보행자 안전사고가 줄어들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경태 기자  mindaddy@h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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