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가치 실현 위한 장애인 교육교재 제작에 손잡아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행정안전부 지방자치인재개발원(원장 박병호, 이하 자치인재원)은 11일 자치인재원에서 국립중앙도서관(관장 박주환)과 업무협약(MOU) 체결식을 갖고,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장애인공무원 교육용 교재를 제작하는 데 공동 협력하기로 했다.

이 자리에는 국립장애인도서관을 비롯해 17개 시·도 공무원 교육기관이 참석하여 시각장애인공무원 교육용 교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장애 불편이 없는 평등한 교육권 보장에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데 공감을 나눴다.

이번 업무협약은 시·도 장애인공무원 채용이 꾸준히 증가*하고 비장애인과 장애인의 통합교육이 실시되고 있는 상황에서 시각 장애인용 교육교재 없이 교육이 진행됨에 따라 장애로부터 불편 없는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교재제작 지원 사업을 검토하면서 출발했다.

자치인재원은 17개 시‧도 장애인 공무원 교육운영 현황 조사를 통해 시각 장애인 교육용 교재 수요를 파악했다.

경증 시각장애인 문자확대 프로그램 <자료제공=행정안전부>

특히 활동장비 지원 사례 수집, 지자체에서 근무 중인 시각장애인 면담 등을 통해 시각장애인 교재는 점자책자가 아닌 음성전환과 점자전환이 가능한 프로그램파일(데이지파일)로 제작해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판단하게 됐다.

이에 따라 자치인재원은 장애인도서자료를 제작하는 국립장애인도서관과 기관 간 협업을 통해 시각장애인공무원 대상으로 공무원교육의 필수과목인 공통교재 7과목을 제작하게 됐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자치인재원에서는 장애인공무원 공통교재 제작을 위한 교재를 제공하고, 국립장애인도서관에서는 대체자료를 제작하게 된다.

이를 자치인재원이 17개 시‧도 공무원 교육기관에 무상으로 배포해 시각장애인의 실무교육에 활용하고, 매년 자치인재원이 신규 생산하는 실무교육교재는 시각장애인용 파일로 제작·보급하게 된다.

이밖에도 자치인재원과 국립중앙도서관은 양 기관의 교육운영 시 교육과정․강사 정보 및 전문 인력 상호 지원에 나서며, 기관 간 도서정보 교류 및 시설 활용 등 협력 분야를 넓히게 된다.

박병호 지방자치인재원장은 “국립중앙도서관과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다양한 협력 사업이 이어지길 바란다”라며 “이제는 교육기관 간 교류와 협력 사업이 단순 교육과정운영 협력에만 그치지 않고 우리 주변에서 일하는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 확장으로 연계되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자치인재원은 17개 시·도 공무원 교육기관과 강사정보를 공유해 효율적으로 교육을 시행하고 국민들이 교육원 시설을 좀 더 편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자치인재원 누리집을 통해 유휴시설현황을 통합‧제공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