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9개 사업 선정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아이와 부모의 삶의 질’ 개선에 중점을 두고 지역맞춤형 저출산 대책을 발굴‧확산하기 위해 공모사업을 추진했으며, 그 결과 9개 지자체 사업을 선정하고 총 35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최근 정부가 ‘일하며 아이키우기 행복한 나라를 위한 핵심과제’를 확정‧발표한 것에 발맞춰 추진됐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4월 전 지자체를 대상으로 지자체 저출산 대응 지원 사업을 공모했다.

시·도별 심사를 거친 18개 사업을 대상으로 민간전문가 등이 참여한 서면심사, 현장실사 및 최종 심사를 통해 본 사업에 대한 강력한 추진의지와 사업 실현 가능성이 높은 가를 우선으로 평가해 최종 9개 사업이 선정됐다.

지자체별 선정유형을 보면 통합 지역(원스톱 지역) 거점센터 구축 4개, 지자체간 협력사업 2개, 생애주기별 지역맞춤형 사업 3개가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지자체는 행정안전부로부터 특별교부세를 지원받아 각종 시설 및 기반시설(인프라)을 구축하고, 지역맞춤형 저출산 대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최종 선정된 9개 지자체는 ▷부산 북구 ▷대전 대덕구 ▷경기 양평군 ▷강원 횡성군 ▷충남 태안군 ▷전북 남원시 ▷전남 화순군 ▷경북 영천시 ▷경남 의령군이다.

향후 행정안전부는 선정된 사업의 실효성과 내실 있는 추진을 위해 ‘컨설팅단(자문단)’을 운영해 지자체를 지원할 계획이다.

김현기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아이와 부모의 삶의 질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공모사업이 일회성으로 끝날 것이 아니라 지자체가 저출산 문제를 해소할 수 있도록 우수시책을 지속 발굴하여 확산하고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