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광역시 연경지구 중심입지에 랜드마크 조성...전용 84~104㎡ 총 792세대

대구연경아이파크투시도 <사진제공=HDC현대산업개발>

[환경일보] 심영범 기자 = HDC현대산업개발은 7월13일 대구광역시 동구 지묘동 연경지구 C-2블록에 입지할 대구 연경 아이파크 견본주택을 개관하고 분양에 나선다.

대구 연경 아이파크는 지하 2층~지상 15~18층 11개 동, 전용면적 84~104㎡ 총 792세대로 대구 연경지구의 랜드마크가 될 단지다. 전용면적별 세대수를 살펴보면 ▷84㎡A 409세대 ▷84㎡B 139세대 ▷104㎡ 244세대 총 792세대다.

연경지구 내 숲세권 입지 갖춰…쇼핑·문화 등 풍부한 생활 인프라

대구 연경 아이파크의 가장 큰 강점은 자연친화적 입지다. 단지 뒤쪽으로 대구의 명산으로 통하는 팔공산, 앞으로는 동화천이 흐르고 있어 대구 도심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배산임수 지형을 갖췄다.

더불어 지구 곳곳에 근린공원 및 소공원 등이 조성되며, 단지 앞 동화천의 생태하천조성사업까지 추진될 예정으로 여유롭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생활환경도 우수하다. 단지 인근에 상업지구가 조성될 예정으로 다양한 쇼핑과 문화, 생활편의시설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어 주거편의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시아폴리스 일반산업단지 및 칠곡권역, 대구혁신도시 등으로 접근성이 좋아 롯데아울렛 이시아폴리스점, 코스트코 대구점 등 대형 유통시설과 대구국제공항 등의 각종 인프라를 편리하게 이용 할 수 있다.

또한 단지 동쪽으로 초·중학교 부지, 연경지구 내에는 고등학교 부지가 계획되어 있어 편리한 교육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우수한 교통 인프라··광역접근성이 편리한 교통의 요지

대구 연경 아이파크는 교통 인프라도 잘 갖췄다. 칠곡-연경지구-이시아폴리스-대구혁신도시까지 이어지는 4차순환도로(2020년 예정)와 봉무~연경 신설도로(2019년 예정), 동서변지구로 이어지는 동화천로가 6차선으로 확장 예정이다.

또한 북대구IC, 팔공산IC, 국우터널, 신천대로 등도 인접해 대구 전역은 물론 광역접근성이 용이하다.

특히 총 길이 약 63.6㎞, 왕복 6~8차로의 4차순환도로가 개통되면 수성구 범물동~동구 안심~칠곡 지천~달서구 성서~상인동 등 대구 외곽 시가지와 연결돼 도심 교통정체 해결 및 접근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단지 인근에는 이시아폴리스 산업단지와 대구검단산업단지 대구혁신도시 첨단의료클러스터 등 다수의 첨단업무지구와 산업단지가 인접해있다. 이에 뛰어난 직주근접성을 기반으로 기업 종사자들의 관심도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 세대 남향 위주의 판상형 구조…입주민 편리함을 위한 HDC IoT기술 적용

대구 연경 아이파크는 남향 위주 배치로 풍부한 일조권을 확보했다. 또한 전 세대 판상형 중심 평면에 알파룸이 구성되며, 주부들의 작업동선을 고려한 주방 배치와 드레스룸, 팬트리 등 풍부한 수납공간 등 최신 주거트렌드를 반영한 실용성 높은 설계가 적용된다.

우선 전용 84㎡A의 경우 4베이 판상형 맞통풍 평면 구성에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연출이 가능한 다목적 공간이 조성되며, 드레스룸, 팬트리 등 풍부한 수납공간도 갖췄다. 84㎡B는 4베이 코너 판상형 구조로 드레스룸 및 현관수납, 주방 및 식당 알파공간의 팬트리 구성으로 주방수납을 강화했으며, 측면발코니 확장을 통한 대형안방을 구성할 수 있도록 했다.

또 4베이 판상형 평면 구조인 전용 104㎡는 오픈형 주방계획 및 다목적실을 구성하여 다양한 공간 연출이 가능하게 했으며, 침실에 가변형 벽체를 적용해 다양한 공간 연출이 가능하도록 했다.

HDC현대산업개발만의 특화 홈네트워크 시스템이 적용돼 월패드를 통해 난방, 도어록, 환기, 날씨 정보 등을 한 번에 제어할 수 있게 했다. 무인택배보관 시스템이 적용돼 월패드를 통한 택배 도착 알림을 확인할 수 있으며, 블랙박스 기능이 적용된 스마트 현관카메라로 외부인 접근을 사전에 감지할 수 있도록 했다.

대구연경 아이파크 입주민은 HDC현대산업개발의 IT첨단시스템을 이용해 일상에서 편리한 경험을 할 수 있다. HDC IoT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하나로 조명, 난방, 가스, 화재감지 등 홈 네트워크 시스템을 제어하는 것은 물론, 스마트폰과 연동기능이 있는 세탁기, 냉장고, 로봇청소기, 공기청정기 등의 기기인 경우 통합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위해 세대내 공기질 측정 센서(무선 AP 일체형)가 천장에 설치되어 미세먼지 농도 및 이산화탄소 농도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필요시 IoT가 연동된 에어컨, 공기청정기 등이 자동으로 작동하게 된다.

또한 아파트 단지 내에 설치된 미세먼지 알람 보안등을 통해서도 공기질 확인이 가능하다. 특히 초미세먼지처럼 공기질 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 가로등 색상 변화를 통해 옥외 미세먼지 정보를 제공한다. 따라서 입주민은 집 안팎에서 대기공기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넉넉한 주차공간을 확보했으며, 주차장 내 차량 운행 시 실시간 주차 가능공간을 안내 받을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시스템을 제공한다. 또한 지하주차장에 360도 전방위 카메라를 설치하고 스마트 주차장 LED 조명 시스템으로 움직임을 감지해 자동으로 조명의 밝기를 조절하도록 해 입주민의 안전과 편리함에 신경썼다.

다채로운 커뮤니티와...지상 주차 공간을 최소화해 쾌적한 주거환경 선보여

대구 연경 아이파크는 단지 내 다채로운 커뮤니티 시설을 조성해 입주민들이 단지 밖을 나가지 않고도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조성한다. 단지 내에는 △멀티코트 △실내골프연습장 △피트니스 및 북카페와 독서실, 열림실 등이 포함된 작은 도서관 △어린이집 △경로당 등이 들어서 입주민들의 만족도를 더욱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단지 중심부에는 물이 있는 공간과 다목적 잔디마당이 어우러진 오픈 스페이스 광장인 ▷그린카펫이 조성되며, 유아놀이터와 다양한 공간을 조망할 수 있는 티하우스도 설치된다.

또한 단지 곳곳에는 ▷윈드가든 ▷쉐이드가든 ▷리빙가든 등 쾌적한 환경을 위한 특화시설이 들어서 입주민들이 휴식 및 친목·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했으며, 아이들을 위한 숲속 놀이공간인 ▷쿨링플레이그라운드도 단지 내 2곳이 조성된다.

더불어 전체 주차대수의 약 1%의 최소 지상주차만 가능하도록 설계하여 풍부한 녹지공간을 확보해 더욱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대구 연경 아이파크’ 견본주택은 7월13일 대구광역시 북구 연경동 599번지에 개관한다. 7월18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7월19일 1순위, 20일 2순위 청약이 진행되며 26일 당첨자를 발표한다. 8월6일부터 8일까지 사흘간 정당계약을 진행한다. 입주는 2020년 6월 예정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