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미널·금융기관 등 잇따라 설치…출산 친화 환경 조성 ‘박차’

[충남=환경일보] 김현창 기자 = 양승조 충청남도지사의 ‘1호 결재’ 시책인 ‘임산부 전용 민원창구’가 2주 만에 100곳을 넘어섰다.

충남도는 출산 친화적인 환경 확대 조성을 위해 민간 의료기관 등의 참여를 집중 요청할 계획이다.

충남도에 따르면, 임산부 전용창구는 지난 2일 양 지사가 ‘저출산 극복 분위기 확산을 위한 임산부 전용 민원창구 계획’을 임기 첫 결재로 선택하며 도가 중점 추진 중이다.

16일 현재까지 도내에 설치된 임산부 전용창구는 총 115곳으로 집계됐다.

지난 5일 천안 시외버스터미널에서 ‘임산부·아이 동반 고객 전용 매표창구’ 개소식을 가진 이후 도내 4개 지방의료원과 도교육청, 하나은행·농협은행·우체국 등 금융기관들이 잇따라 전용창구를 열었다.

또 도내 13개 시·군 26개 읍·면·동과 보건소, 천안 단국대병원, 버스터미널 23곳과 항만터미널 24곳도 임산부 전용창구 설치를 마치고 운영에 돌입했다.

앞으로는 각급 기관·단체 등과 업무협약을 맺고, 임산부 전용창구 설치 등 출산 친화적 환경을 넓혀 나아간다는 방침이다.

우선 오는 19일에는 도의회, 도교육청 등과 ‘아이 키우기 좋은 충남 교육 환경 조성’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각종 협력사업 추진을 약속한다.

다음 날인 20일에는 농협 충남본부, 하나은행 충남본부 등과 임산부 우대 금융상품 개발 등을 골자로 한 업무협약을 맺는다.

충남도내 문화·체육·관광 시설과 축제장에는 △임산부 입·퇴장 안내 △임산부 전용 좌석 마련 △임산부 휴게시설 등을 설치할 계획이다.

고일환 충남도 복지보건국장은 “최근 5년 간 충남의 평균 출산율은 1.46명으로, 저출산 극복을 위한 특단의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라며 “이번 전용창구를 시작으로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충남을 만들기 위한 각종 정책을 수립·추진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