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음식점 ‘만석닭강정’, 조리장 바닥과 선반에 찌꺼기 수북

[환경일보]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는 유통기한을 위‧변조하는 등 고의적으로 식품 관련 법령을 위반한 이력이 있는 식품제조‧가공업체 등 428곳을 점검해 23곳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적발된 업체 가운데는 강원도 속초의 유명 음식점인 ‘만석닭강정’이 위생 기준을 위반한 것으로 드러났으며 해당 업체는 사과문을 공개했다.

이번 점검은 지난 5월23일부터 6월27일까지 17개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최근 3년간 식품 관련 법령을 반복적으로 위반하거나 소비자 기만행위 등 중대한 위반 사항으로 적발된 업체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고산식품은 작업장 내에 무 찌꺼기가 쌓여있고 천정에 곰팡이가 있는 채로 작업하는 등 불결한 작업환경이 적발됐다. <사진제공=식품의약품안전처>

주요 위반 내용은 ▷표시기준 위반(3곳) ▷위생적 취급기준 위반(2곳) ▷식품 보관기준 위반(1곳) ▷원료수불부 미작성(5곳) ▷자가품질검사 미실시(2곳) ▷기타(10곳)이다.

충남 금산군에 있는 대성제분(식품제조가공업)은 전분 제품을 생산하면서 원산지를 허위로 표시해 2015년과 2016년 두 차례나 적발된 이력이 있었다.

이번 점검에서도 ‘퀸혼합고구마전분(혼합전분)’과 ‘차이니스혼합고구마전분(혼합전분)’ 제품 생산에 표시되지 않은 원료(감자전분, 고구마전분)와 수질검사를 받지 않은 지하수를 사용하다 다시 적발됐다.

전북 고창군의 고산식품(식품제조가공업)은 2016년 유통기한 변조로 적발된 바 있으며 이번 점검에서도 ‘고산자연담은신선무(절임류)’ 등 9개 제품을 생산하면서 자가품질검사(타르색소, 보존료)를 실시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작업장 천장에는 곰팡이가 피어있고 작업장 바닥에는 무 찌꺼기를 그대로 쌓아놓고 생산하는 등 위생적 취급기준을 위반해 다시 적발됐다.

아울러 만석닭강정은 조리장 바닥 및 선반에 찌꺼기가 남아 있었으며 후드에 기름때, 먼지가 쌓여 있는 등 청결하지 않은 상태로 영업을 해왔다. 아울러 휴무 중인 종업원이 매월 실시하는 위생교육에 참석했다고 기록한 사실도 적발됐다.

이에 대해 만석닭강정 측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더욱 철저한 관리로 다시는 이와 같은 일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라며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만석닭강정은 선반과 후드에 기름때와 먼지가 쌓여 있는 등 비위생적인 조리환경이 적발됐다. <사진제공=식품의약품안전처>

한편 식약처는 앞으로도 일상적인 단속·점검과 함께 고의적으로 식품위생법령을 위반하거나 위해 우려가 높은 식품을 제조·유통·판매하는 업체에 대해서는 집중적으로 점검해 소비자 기만행위를 뿌리 뽑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국민들이 식품 관련 불법 행위를 목격하거나 불량식품으로 의심되는 제품은 불량식품 신고전화 1399 또는 민원상담 전화 110으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