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노동·안전 경제 핫이슈
英 BBC-가디언 " 오메가3 효능 효과 없어" 보도...믿고 먹었던 '오메가3'에 배신을?
사진=MBN '엄지의 제왕' 방송화면

오메가3 보충제가 심장마비 등 심혈관질환에 도움이 안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오메가3는 사람에게 꼭 필요한 성분이지만 인체 내에서 자체 생산이 불가능한 필수 지방산으로 식품으로 섭취해야 한다.

18일 영국 가디언과 BBC는 영국에 본부를 둔 비영리 의학전문가 그룹 '코크런 연합'(Cochrane Collaboration)가 광범위한 내용의 오메가3 시험들을 자세히 살핀 결과 오메가3 보충제가 심혈관계 질환에 이롭다는 어떤 증거도 발견하지 못했다고 보도했다.

오메가3 섭취로부터 의미 있는 결과를 얻을 가능성은 1000명 중 한 명 정도에 그친다는 것이다.

주요 저자인 영국 이스트 앵글리아 대학의 리 후퍼 박사는 “오메가3 보충제와 관련한 일반의 믿음이 맞지 않는다는 결과를 신뢰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번에 수행된 대규모 리뷰는 긴 시간 많은 사람에게서 나온 정보를 포함한 것으로, 우리는 예방 효과를 기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79건의 관련 연구를 임의로 뽑아 분석했으며, 이 중 25건은 연구가 철저하게 진행된 만큼 매우 신뢰할 만한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이들 연구의 시험 대상 국가는 북미와 유럽, 호주, 아시아 등이며 시험 대상자의 경우 일부는 건강하고 다른 일부는 질병을 가진 사람들이었다. 또 시험 참가자 일부는 상시 식습관을 유지하도록 했으며, 나머지는 최소 1년간 여기에다 오메가3 지방을 섭취하도록 했다.

이 결과, 오메가3 보충제는 사망이나 심장마비, 뇌졸중의 위험과 관련해 전혀 차이를 보이지 못했다는 게 코크런 연합 측의 설명이다.


이정환 기자  jhl@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미세먼지 발생원인 분석 토론회 개최
[포토] 2019 동절기 국민 절전캠패인 개최
[포토] 2019 Water-Detente 대토론회 개최
[포토] 김재현 산림청장 ‘숲 공동체가 희망이다’ 특강
[포토] ‘2019 수원시의회 환경국 행정감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