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재단 ‘7.26 국제 맹그로브 생태계 보존의 날’ 거리 캠페인

[환경일보] 환경재단(이사장 최열)은 7월21일(토) 서울 종로구 대학로 마로니에공원 좋은공연 안내센터 앞에서 ‘국제 맹그로브 생태계 보존의 날’을 기념하는 맹그러브 거리 캠페인을 펼친다.

맹그로브는 열대·아열대 갯벌이나 하구에서 숲을 이루는 나무로, 다른 나무보다 탄소 흡수량이 월등해 기후변화 방지에 효과적이다. 또한 로열 벵갈호랑이, 자바코뿔소 등의 멸종위기 동물들이 서식하는 터전이기도 하다.

그러나 최근 지구온난화, 급격한 개발, 새우양식장 등의 이유로 전 세계 맹그로브 숲의 30~50% 가량이 파괴되는 등 위기에 처한 상황이다. 이에 유네스코는 매년 7월26일을 ‘국제 맹그로브 생태계 보존의 날’로 지정해 맹그로브 숲 보호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다.

방글라데시 순다르반 지역 맹그로브 숲 <사진제공=환경재단>

환경재단은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 지역으로 지정됐지만 기름 유출과 지구온난화로 훼손된 순다르반 지역 맹그로브 숲 복원을 위해 지난 2015년부터 식목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6만3000그루의 맹그로브 나무를 심어 15㏊에 달하는 숲을 조성한 환경재단은 올해 10만 그루 식목을 목표로 하는 ‘맹그러브 캠페인’을 대대적으로 펼칠 예정이다.

대학로 마로니에공원 일대에서 진행되는 이번 거리 캠페인 역시 ‘맹그러브 캠페인’의 일환이며, 시민들이 맹그로브의 생태학적 가치와 보존 필요성을 알 수 있도록 다양한 시민 참여형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환경재단은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인 방글라데시 순다르반 지역 맹그로브 숲 복원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환경재단>

오염된 물에 빠진 동물들을 구하는 ‘구해줘, 순다르반!’ 게임, 맹그로브 보호에 대한 다짐을 받는 ‘찍어줘, 맹그로브’, 시민들이 맹그로브를 직접 관찰하고 인증사진을 찍어 SNS에 업로드 하는 ‘알려줘, 맹그러브’ 해시태그 이벤트를 현장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환경재단 최열 이사장은 “생태적, 환경적 가치에도 불구하고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은 맹그로브의 중요성을 알리겠다. 특히 세계 최대 맹그로브 숲이 있어 아시아의 허파 역할을 하고 있지만 기후변화, 벌목, 기름유출사고 등의 이유로 훼손된 방글라데시 순다르반 지역의 맹그로브 숲을 복원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