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서울광장에서 기후변화과학 체험행사 개최

[환경일보] 기상청(청장 남재철)은 7월26일부터 28일(토)까지 ‘기후변화과학 이해 확산을 위한 체험 행사’를 서울광장에서 서울시와 함께 운영한다고 밝혔다.

참가자들은 ▷온실가스의 비밀을 풀어라 ▷2100년의 차례상을 차려라 ▷북극곰이 되어 빙하가 녹지 않게 하는 빙하퍼즐 등의 다양한 체험을 통해 기후변화과학을 즐길 수 있다.

서울시 빗물축제가 시민들이 참여하는 문화제인 만큼 ‘제7기 대학생 지역기후변화 알림이’가 해설과 진행을 맡아 자유롭게 운영할 계획이다.

기상청은 빙하퍼즐 등 다양한 체험행사를 마련했다. <자료제공=기상청>

기상청이 마련한 이번 행사는 ‘2018년 서울 물순환 시민문화제(빗물축제)’ 기간에 운영되며, 기후변화에 대한 이해와 이로 인한 미래 사회의 모습을 상상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기상청은 올해부터 ‘2100년의 기후를 체험하자’라는 주제로 ‘기후시그널 8.5’ 캠페인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번 체험 행사는 시민들이 기후변화과학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캠페인 중 하나다.

한편, 기상청은 이번 체험 행사와 별도로 기후변화과학 관련 행위예술 및 교육용 코미디를 접목한 기후극을 마련해 올 가을(9월 중순) 홍대에서 공연할 예정이다.

남재철 기상청장은 “이번 기후변화과학 체험 프로그램은 날씨처럼 직접 체감하기 어려운 기후변화에 대해 국민의 이해를 높이고 적응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