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행정혁신 추진단 출범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정책 현장인 지방자치단체에서 주민이 체감하는 정부혁신의 성과 창출 속도를 높이기 위해 지방행정혁신 추진단이 7월24일 출범한다고 밝혔다.

지방행정정책관을 단장으로 행정안전부와 지방자치단체 소속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추진단은 지난 3월 발표된 정부혁신 종합 추진계획의 실질적인 성과 창출을 목표로 지방행정혁신의 확산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지방행정혁신 추진단은 현재 자치분권 확대가 중요 국정과제로 추진되고 있고 혁신은 자발적인 참여가 있어야 한다는 인식 하에 지방자치단체가 주도하고 중앙부처는 이를 지원하는 ‘분권형 지방행정혁신’을 기본 방향으로 하여 사업을 운영할 계획이다.

지방자치단체는 주민생활의 접점에서 주민의 수요를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고, 전국 243개의 지방자치단체에서 다양하고 혁신적인 시도가 가능하다. 따라서 주민이 체감하는 창의적인 문제해결 사례가 창출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이를 위해 추진단은 지방행정혁신 전반에 현장과 주민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우수사례 공유, 지역별 토론회 등 지방행정혁신을 확산하는 과정에서 지방자치단체와 보다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심보균 차관은 “17개 시‧도의 혁신 슬로건에는 ‘행복’, ‘시민’, ‘도민’, ‘주인’ 등이 공통적으로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문재인정부가 지향하는 정부혁신 가치와 동일하다”라고 강조하면서 “이번 지방행정혁신 추진단 출범을 통해 주민의 삶이 더 나아지고, 주민이 주인이 되는 지방자치단체를 만들어 나가는데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