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정부혁신책임관 회의 개최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회 정부혁신책임관 회의를 개최하고, 지난 3월 정부혁신 종합추진계획 발표이후 처음으로 정부혁신 우수사례 30선을 공개한다.

정부혁신책임관 회의에는,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과 대통령비서실 김성진 사회혁신비서관, 각 기관에서 정부혁신을 추진하는 44개 중앙행정기관과 17개 광역지방자치단체 정부혁신책임관이 참석한다.

회의 1부에서는 2017년 혁신평가 우수기관 20곳(대통령 표창 5, 국무총리 표창 15)에 대한 시상식(시상 : 행안부 장관)과 국민체감 정부혁신 우수사례 발표가 진행된다. 이어 2부에서는 정부혁신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을 공유하고 국민체감형 정부혁신 추진의 가속화 방안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가진다.

특히 우수사례 발표의 경우 담당 공무원이 아닌 정책을 경험한 국민이 직접 발표해 수혜자 입장에서 바라본 정부혁신의 사례가 생생하게 전달될 것으로 기대된다.

발표한 사례 외에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부혁신 우수사례 30선은 책자와 PDF 파일*로 국민에게 소개될 예정이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정부혁신 종합 추진계획’을 수립한 이후 그동안은 정부혁신의 방향을 정하고 기틀을 다지는 과정이었다면 이제는 제도적 기반을 바탕으로 구체적 결과물이 나와야 할 시기”라고 강조하며 “이번 회의를 통해, 국민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정부혁신 우수사례들이 공유, 전파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