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서 신설안 행정안전부 심사 통과, 기재부 예산 협의 앞두고 있어

[양양=환경일보] 이우창 기자 = 강원도 양양지역 3만 군민의 오랜 숙원인 ‘양양경찰서’ 신설이 가시화되고 있다.

양양군(군수 김진하)은 양양경찰서 신설 검토안이 최근 행정안전부 심사를 통과함에 따라 후속절차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기획재정부 예산협의가 순조롭게 이행된다면 빠르면 2021년 청사 준공 및 개서가 가능할 전망이다.

양양군은 도내에서 유일하게 경찰서가 소재하지 않은 지자체이다. 지난 1954년 양양읍 군행리에 양양경찰서가 처음 개서됐지만, 1963년 속초가 시로 승격되면서 속초경찰서에 흡수‧이전되었다.

양양군의 경우 속초시 면적의 6배에 달하고, 지역 성격도 달라 사실상 별개의 생활권이지만 속초경찰서 관할 하에 있어 주민들이 혼란을 겪고 있다. 신속한 치안서비스 제공에도 한계가 있고, 민원처리를 위해 군민들이 원거리를 방문해야 한다.

도내 양구군, 화천군과 비교했을 때에도 비슷한 면적에 상대적으로 많은 인구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경찰서가 유치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실제로 지난해 양양군의 범죄 총빈도수와 5대범죄, 112신고, 교통사고 건수는 화천‧양구군을 크게 상회하고 있다.

이에 지역에서는 수십 년간 자체 경찰서 신설을 꾸준히 요구해왔으며, 양양군과 군의회, 정치권의 공조 속에 마침내 3만 군민의 오랜 염원인 양양경찰서를 유치할 수 있게 되었다.

군은 행정안전부 심사를 통해 이달 양양경찰서 신설 방침이 확정됨에 따라, 지역구 국회의원실과 함께 기획재정부 예산심의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또 청사 건립 검토지 2~3개소에 대한 위치 적정성과 행정절차 등 세부적인 검토를 실시해 사업추진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양양군은 해양, 항공, 고속도로 등 동해안 교통의 결절점이자, 남북관계 개선으로 북방 경제권 진입을 위한 거점도시가 되고 있다”며 “주민들의 생활안전 확보과 안전한 도시 이미지 구축을 위해 양양경찰서가 조기에 신설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그동안 양양지역에 경찰서가 유치되도록 행정안전부에 필요성을 적극 피력해 온 이양수 국회의원은 “서울양양고속도로 개통 이후 양양지역에 대한 인지도 향상과 관광객 유입으로 안정적인 치안확보가 더욱 요구되고 있다며, 기획재정부 예산심의를 통과하는 것이 최대 관건인 만큼 국회 차원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