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피해 이재민 임시주거시설

[전남=환경일보] 현용일기자 = 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김종갑)은 경북 포항 지진피해 이재민 임시 주거시설의 전기요금 감면기간 연장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한전은 지난 8월 4일(토) 포항 지진피해 이재민이 임시 거주하는 시설(포항시 흥해읍)을 개별 방문하여 특별재난지역 선포에 따른 전기요금 감면기간 연장 안내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작년 11월 15일 발생한 경북 포항 지진으로 특별재난지역이 선포됨에 따라 한전은 “재난지역 특별지원 기준”에 의거 이재민 대피장소인 임시가건물에 대하여 복구기간중 최대 6개월까지 전기요금 100%를 감면해주고 있다.

일부 임시주거시설의 전기요금 감면기간이 만료된 가운데, 최근 폭염으로 전기사용량 증가에 따른 이재민의 요금 부담을 덜어주고자 산업통상자원부와 협의를 거쳐 감면기간을 3개월까지 연장하고, 그 다음 3개월까지는 요금의 50%를 경감하기로 결정했고 기 만료된 고객도 소급 적용하기로 했다.

이번 한전의 결정은 태풍, 홍수 등의 재난과 달리 지진피해 복구는 주택 재건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고, 포항 임시주거시설 이재민의 대부분이 고령자 및 저소득층인 상황을 감안하여 결정하였다.

특히 임시가건물의 냉난방 시설이 전기로만 사용되어 이재민들의 전기요금 부담에 대한 불안감으로 인해 최근 폭염에 에어컨 사용 자제 등 무더위에 고통을 겪지 않도록 하기 위한 신속한 조치다.

앞으로 한전은 특별재난선포지역에 대한 전기요금 감면 등의 지원시 신속하고 합리적인 결정으로 이재민의 고통을 분담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포항 지진피해 이재민 전기요금 감면 홍보. 사진제공_한국전력.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